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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보존 활동

숲과 영성
목표
  • 인류가 숲에 대해 부여했던 신성하고 영적인 가치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숲의 영적 의미가 현대 사회에서 갖는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
기본자료
  • 영성이란
    • 영성이란 신령한 성품이나 성질을 의미함
    • 영성은 신령하고 신비로운 것으로서 신의 세계와의 만남이며 대화라고 할 수 있음
  • 영성과 숲
    • 산과 숲과 나무의 신성함
      • 나무는 지구상에서 가장 크고 오래 사는 생명체이며 이들이 모여 있는 곳이 숲임
      • 거대하게 솟은 산은 오래 전부터 웅장함과 장엄함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신성시 되어 왔음
      • 많은 종교에서 숲을 영적인 공간으로 여겨 왔으며 많은 성인들이 숲에서 깨달음을 얻었고, 많은 탄생설화가 숲과 연결되어 있음
        • 석가모니는 태어나고 수행하고 깨어날 때 모두 나무(보리수)나 숲과 연관이 있었음
    • 숲과 신화
      • 숲은 신들의 거처라고 여겼으며 신전이나 사원을 뜻하는 템플은 튜튼어로 숲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신전의 기둥은 숲을 상징하는 의미가 있음
      • 나무가 국가와 민족과 세계를 지배하고 우주의 중심에 서 있다고 여겨서 숭배한 세계수(world tree)나 우주수(cosmic tree)의 사례도 있음
      • 지역에 따라서 다양한 나무들을 생명의 나무, 지혜의 나무로 여기고 숭배함
        • 예를 들어 노르웨이의 신화에 따르면 세계 최초의 인간이 나무로부터 탄생하고 있는데, 이 세계수 '이그드라실(Yggdrasil)'은 물푸레나무로 알려져 있음
  • 현대적 의미
    • 정보 과잉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은 자신의 존재 의미와 내면적 평화를 추구함
    • 숲과 나무는 영성을 느끼고 우주적 존재로서의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느낌으로서 삶의 가치를 찾고 마음의 평화를 회복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자료 출처 : 김기원, 영성의 근원으로서의 산과 숲, Our Planet 통권 제26호>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음악, 미술, 국어
  • 숲의 영성을 다양한 예술활동으로 감상, 표현
중학교 음악, 미술, 국어
  • 세계의 신화나 전설 속에 담긴 숲의 영적 이야기
  • 전통 문화 속에 담긴 신령스런 숲 이야기
고등학교 음악, 미술, 국어
  • 세계의 종교와 숲의 관계에 대한 관심과 고찰
  • 숲과 인류의 탄생에 대한 통시적 고찰
  • 숲을 통해 느끼는 영성의 현대적 의미 이해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성황림(우리숲) (좌상), 울진 소광리의 당산 소나무(산림청)(좌하), 고려시대 벽화에 나오는 우주수(산림청)(우) - 사진출처 : 우리숲(2008), 산림청(2008)
유의사항
  • 세계의 많은 나라의 숲과 관련된 신화나 전설 등을 통하여 문화 다양성의 관점을 갖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이 특정한 종교나 문화에 대하여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지 않도록 유의하고, 학생들에게 익숙한 자연과학적 관점과 종교적, 철학적, 윤리적 관점이 어떻게 공유할 수 있겠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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