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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보존 활동

숲운동의 태동배경과 종류
목표

숲운동의 시작과 성향에 대해서 안다.

기본자료
  • 숲운동의 태동배경
    • '60~'70년대 치산녹화기에 심겨진 나무에 대한 적극적 관리를 통하여 숲의 건강성을 높여 산림의 경제·환경·공익적가치와 편익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80년 후반부터 숲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
    • 전 지구적 환경문제 해결에 산림이 그 중심에 있다는 사실을 시민사회가 새롭게 인식
    • 미국의 대공황기에 CCC(Civilian Conservation Corps)운동으로 고용도 창출하고 숲도 가꾸었던 일과 맥락을 같이 하여 우리나라도 산림도 가꾸고, 실직자에게 일자리도 주자는 취지에서 시민단체, 기업, 산림전문가 등이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을 결성

      <표 1> 산림과 정부와 시민사회와의 관계

      산림과 정부와 시민사회와의 관계

      시대구분, 산림여건(평균축적), 한국경제의변화, 정부의 산림정책, 시민사회와의 관계에 관한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시대구분 산림여건
      (평균축적)
      한국경제의변화 정부의 산림정책 산림과 시민사회의 관계
      1950년대 10㎥/ha 전후 복구기
      • 민·군의 남벌
      • 녹화 준비
      • 연료 및 판잣집의 판재 해결 장소
      • 산림의존 시기
      1960년대 20㎥/ha 수출 진흥기
      • 행정적 규제
      • 지역적 사방사업
      • 새마을 운동, 연료림 조성
      • 산림의존 시기
      1970년대 30㎥/ha 중화학 육성기
      • 1차 치산녹화사업
      • 범국가적 지원
      • 적극적 녹화사업
        범국민적 국토녹화사업 참여
      • 산림자원 조성에 대한 관심
      1980년대 40㎥/ha 경제 자유화기
      • 2차 치산녹화사업
      • 국가지원 상대적 축소
      • 적극적 녹화사업
      • 소극적 육림사업
      • 여가 휴양공간으로서의 관심 증대
      • 산림육성에 대한 민관의 관심 저하
      • 노동 및 환경문제 심화
      • NGO활동 태동기
      1990년대 50㎥/ha 민주화 세계화
      • 산지자원화사업
      • 국가지원 상대적 축소
      • 소극적 육림사업
      • 휴양문화적 기능 창출
      • 여가 휴양 공간으로서의 관심 고조
      • 산림전용에 대한 이익집단 관심 고조
      • 산림보존에 대한 시민사회 관심 증대
      • NGO의 적극적 사회변동 활동 개시
      1998년이후 60㎥/ha IMF경제위기 극복
      • 복합자원 육성 및 활용
      • 숲가꾸기사업 전개
      • 적극적 육림사업
      • 여가 휴양공간으로서 산림전용에 대한 이익집단 관심 증대
      • 산림보존에 대한 시민사회의 관심 고조
      • NGO의 적극적 산림운동 전개
  • 생명의 숲 국민운동의 활동
    • 숲가꾸기운동 : 숲가꾸기 운동을 통하여 우리의 산림정책은 심는 정책에서 가꾸는 정책으로 전환하고 고용창출등일석삼조의 생산성을 달성
    • 학교숲운동 : 학교에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푸른 자연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하기 위한 운동
    • 교육문화운동 : 시민들에게 숲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숲의 중요성과 가치를 일깨우는 활동으로 숲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운동
    • 생태산촌운동 :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살기 좋은 산촌을 만들고, 도시와 농촌의 사람들이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건강한 산촌문화를 일구어 나가기 위한 운동
    • 마을숲운동 : 마을숲의 환경·생태적인 기능을 회복하고, 마을주민들의 협력과 적극적인 마을숲 관리를 통하여 마을공동체를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
    • 평화의숲 : 한반도의 생태계 회복과 더불어 북한의 식량위기 극복에 필수적인 훼손된 북한의 산림복구를 돕자는 취지로 시작된 숲운동
    • 동북아산림포럼 : 동북아 국가(한국,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의 산림을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하게보전하기 위해 민간주도의 국제적 연대를 구축

<자료 출처 : 전영우. 숲과 시민사회, 수문출판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중학교 사회, 환경
  • - 숲 운동의 목적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 - 숲 운동을 참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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