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숲체험

숲에서 이루어지는 자연 체험
목표

자연 안에서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과 발로 접촉해 보며, 코로 냄새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생명체로서 자연, 환경과 함께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가지게 한다.

기본자료
  • 자연 체험활동의 목표
    • 숲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생태계에 대한 지식 획득
    • 숲이 우리에게 주는 환경적, 문화적 기능과 자연자원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터득
    • 자연물질을 대상으로 만지고 느끼고 파악하는 과정은 감성 개발 및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 영향
    • 자연속에서 개발된 상상력과 창의력은 자신감, 자아의식을 고취
    • 자연체험을 통해 반듯한 인격과 인품을 형성하게 되고 새로운 자연관을 가지게 됨
    •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인식을 통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와 행동을 하게 됨
  • 가능한 체험활동의 예시
    • 오감체험 : 수목, 꽃, 지피식생, 야생동물, 곤충류 등의 다양한 동식물과 폭포, 기암괴석 등이 어우러진 경관자원에 대한 시각적 체험, 새나 곤충, 바람, 풀소리와 같은 청각적 체험, 수목, 야생초화류 향기의 후각적 체험, 수피의 따듯함, 풀의 차가움, 공중습도 등을 지각할 수 있는 촉각적 체험, 약수, 산채, 열매의 미각적 체험
    • 애벌레가 되어 봐요 : 여러 명이 기차 모양으로 만들어 맨발로 눈을 가리고 숲 속의 길을 따라 거닐어 보기
    • 소리 지도 만들기 : 앉은 자리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어디서 어느 정도 먼 거리에서 나는지 모눈종이 학습지에 표시해 보기(새소리, 바람소리, 자동차소리, 물소리 등)
  • 기대효과
    • 자연을 접하기 어려운 도시의 학생들에게 자연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존재한다는 것을 일깨움으로써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함
    • 사회안정과 사회윤리나 질서를 바르게 정립할 수 있는 순화 및 교육적 가치 기능 제공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 - 나무의 모양이나 나뭇잎의 특징 살펴보기, 나무가 지닌 고유한 냄새 맡아보기,바람에 의해 나부끼는 나뭇잎의 소리 듣기, 나뭇잎과 나뭇가지로 소리 내기
초등고학년 과학
  • - 나무의 숨소리 듣기 : 껍질이 얇은 활엽수이며 수액이 많은 고로쇠, 당단풍나무, 자작나무, 박달나무, 물박달나무, 거제수나무, 다래나무 등에서 봄이 되면서 광합성 및 증산작용을 시작하면서 내는 소리를 청진기로 들어보기
중학교 과학
  • - 나무와 다른 식물과의 관계, 나무와 토양과의 관계, 나무와 동물과의 관계 등을 느끼고 체험을 통한 이해
고등학교 과학, 역사
  • - 완벽한 생물과 무생물의 조화,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인자들이 어떻게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지 관찰, 각종 자연과 역사에 대한 정보 탐색(한 그루의 나무에는 수십년 또는 수 백년간에 축적된 그 지역의 기후나 재해 등을 알 수 있는 정보가 저장)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이끼관찰(좌), 핸드폰 고리 만들기 목공예체험(우)
유의사항
  • 자연체험을 실시하고자 할 때 특정한 유형을 따르기보다는 학교 실정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6/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