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숲의 보존 활동

숲운동의 주체와 역할
목표

숲운동의 다양한 주체와 그에 따른 역할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숲이 건강하게 가꾸어지기 위해서 각 주체간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한다.

기본자료

숲가꾸기 국민운동은 어느 한 영역만이 전적으로 감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으므로 자연스럽게 다영역간 파트너쉽이 형성되었고, 그러한 파트너쉽 덕분에 짧은 시간에 역동적인 활동으로 다양한 산림운동을 펼칠 수 있었음

  • 시민단체
    • 시민사회의 산림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숲가꾸기로 집중하고 시민운동으로써 숲운동의 방향성을 설정
    • 정부의 숲가꾸기 산림정책에 대한 적절한 모니터링 등을 추진
  • 학계와 연구단체
    • 산림운동의 방향을 정립하고 숲가꾸기의 이론적 배경과 당위성을 개발
    • 숲가꾸기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방법 개발 및 숲체험을 통한 시민참여 방안 모색
  • 기업
    • 숲운동 정착에 필요한 재정 지원 및 숲가꾸기 사업에 대한 홍보방법 개발
    • 학교 녹화와 숲과 관련된 이벤트성 사업에 필요한 재정을 지원
  • 산림청
    • 숲 운동의 파트너로서 시민단체와 기업, 학계와 함께 참여함으로서 산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산림정책에 적극 반영
    • 결과 시범림 사업, 숲가꾸기사업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학교 녹화사업,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시민의 숲 체험 사업등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사항을 지원

<자료 출처 : 전영우. 숲과 시민사회, 수문출판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사회
  • - 숲 운동의 주체
  • - 시민단체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기
중학교 사회, 환경
  • - 숲 운동의 주체의 성격
고등학교 사회
  • - 숲 운동의 주체의 상호 연관성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다양한 집단이 참여하는 포럼 - 사진출처 : 생명의 숲 10년사 '희망으로 날아오르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