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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보존 활동

과거와 현재의 산림정책
목표

과거의 산림정책과 현재의 산림정책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기본자료
  • 과거의 산림정책
    • 산림보호 및 산림녹화
      • 1970년대 초까지의 산림정책의 핵심은 인간의 과도한 산림이용을 통제함
      • 산림법 제정 → 일제 강점과 8·15광복, 6·25전쟁, 4·19혁명 등으로 인해 황폐한 숲을 녹화하겠다는 의지를 담음
      • 화전을 통제하기 위한 정책(1965년~1979년, 화전정리사업)
      • 임산연료 채취 규제 정책
      • 제1차 치산녹화 10개년 계획(1973년~1982년)
      • 제2차 치산녹화 10개년 계획(1979년~1988년)
  • 현재의 산림정책
    • 산림 보전과 이용의 조화
      • 1980년대 후반 이후 산림정책의 안정성 확보와 환경 보전적·공익적 임업활동이 사회적으로 요구됨
      • 제3차 산림기본계획(1988년~1997년) : 녹화된 숲을 자원화 하겠다는 산지자원화정책
      • 제4차 산림기본계획(1988년~2007년) : 산림기본법 제정(2001년)
        • 산림 복지 국가로 발전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하는 정책
        • 자연휴양림 조성 등을 통해 산림을 국민들의 휴양공간으로 제공
  • 현재 우리나라의 산림자원 (2007년 말 현재)
    • 면적 : 우리나라의 국토면적은 9,968천ha(지적통계연보 2007, 행정자치부)이며 산림면적은 6,382천ha로 전년도 (6,389천ha)에 비해 6,944ha(0.11%)가 감소
    • 임목축적 : 산림의 울창한 정도를 나타내는 ha당 평균 임목축적은 2006년의 82.3㎥보다 18.74%(15.5㎥) 증가된 97.8㎥로 나타남
      • 이는 지난 30년간 치산녹화계획(1973~1987)등의 산림정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치산녹화계획 수립 원년인 1973년도의 10.93㎥에 비해 8.9배 증가한 수치임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사회
  • - 과거 우리의 산들과 숲이 황폐했던 사실
  • - 지금 우리 주변의 무성한 숲과 산들은 그냥 이룩한 것이 아니라 국가의 노력이 있었다는 것
  • - 현재도 우리나라에서는 이 숲과 나무들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
중학교 사회, 환경
  • - 과거 우리나라 숲이 황폐했던 여러 가지 원인
  • - 황폐했던 우리의 산림을 녹화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
  • - 녹화된 산림을 자원화 하고 있는 국가의 정책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 - 과거의 산림정책이나 현재의 산림정책은 여타 다른 정책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사실
  • - 세계적인 산림정책의 동향과 우리나라의 산림정책과 비교
  • -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바람직한 산림정책의 방향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산림녹화 전·후, 산림면적 및 임목축적 변동 추이(면적이 줄어들수록 축적은 커진다)
유의사항
  • 산림정책이 산림을 보호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산림보전 측면만을 너무 강조하지 않는다.
  • 임목 축적의 증가가 지구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하여 보다 많은 탄소 배출권을 얻을 수 있음을 관계 지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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