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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보존 활동

역사속의 산림정책
목표

우리 조상들이 숲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한 정책과 법을 안다.

기본자료
  • 「경국대전」(성종 7년, 1485년)
    • 마을의 주요 경제수종 수와 산지에 대해 기록되어 있음
    • 입산이 금지된 금산(禁山)에서 나무 베는 것을 금지하고 나무를 심으면 그 수를 보고해야 했음
    • 이를 어기면 관련자에 따라 곤장 등의 형벌을 받았음
  • 「속대전」(영조 22년, 1746년)
    • 지방에 관리를 파견하여 일정기간 국가에서 필요한 나무를 벨 수 있도록 함
    • 산에 불을 낸 사람, 나무를 함부로 베거나 베도록 허가한 사람에게는 무거운 형별이 가해짐
  • 「대전통편」(정조 5년, 1785년)
    • 나무를 많이 심어 재목으로 키운 사람에게 상을 내렸음
    • 소나무를 함부로 벤 자는 국경 지방으로 귀양을 보내고 한성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소나무는 베지 못하도록 하였음
    • 입산이 금지된 산에 있는 나무 중에 특별히 베지 못하도록 지정한 소나무를 벤 사람은 극형(사형)에 처하도록 규정하였음
  • 「식목실총」(정조 6년)
    • 식목에 대해 규정해 놓았음
  • 「대전회통」(고종 2년, 1865년)
    • 마을의 주요 경제수종 수와 산지에 대해 기록되어 있음
    • 입산이 금지된 금산(禁山)에서 나무 베는 것을 금지하고 나무를 심으면 그 수를 보고해야 했음
    • 이를 어기면 관련자에 따라 곤장 등의 형벌을 받았음

    ※ 조선 영조시대 청계천 준설시 그려졌던'열무도'는 숲과 산림이 식생 완충대로서의 기능을 하고 숲과 산림을 보전하기 위한 정책을 펼쳤음을 알 수 있음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중학교 사회
  • - 역사적인 사실과 관련하여 시대별로 나무와 숲을 어떻게 활용하고 이용하여 왔는지에 대한 사례 (예) 인쇄술 발달과 닥나무
  • - 많은 혜택을 주는 숲과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예로부터 꾸준히 법을 만들고 정책을 펼쳤던 사실
고등학교 세계지리
  • - 세계사적으로 의미 있었던 산림정책에 대한 사례
  • - 역사속의 산림정책과 현대의 산림정책과의 비교를 통한 산림의 중요성 인식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열무도
유의사항
  • 산림정책에 대한 조선시대의 문헌상의 기록을 조사하고, 그림이나 유물을 통해 예로부터 우리조상들이 산림을 보호하고 소중히 했음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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