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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보존 활동

야생 동·식물의 보존활동
목표

다양한 야생동·식물 보존은 건강한 숲 생태계 보존을 위한 핵심적인 활동이며, 국제적 차원, 국가적 차원, 비정부와 민간의 차원에서 함께 노력할 때 성공할 수 있음을 알리고 야생동·식물을 보존하려는 마음을 갖도록 여러 야생동·식물 보존 활동에 참여해 본다.

기본자료
  • 국제적 차원의 노력
    • 생물다양성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 생물다양성협약은 생물자원에 대한 주권적 권리를 인정하고, 가입국에 대해 자국생물의 상세한 목록 작성(inventory)과 함께 주기적인 감시(monitoring)를 요구
      • 생물다양성 보전에 필수적인 국가분류센터 설립, 생물분류 인력 확보 및 체계적인 생물분류사업 추진 등을 포함하는 지구분류학사업(GTI)의 조속한 이행을 강력히 촉구
    • 멸종위기종 국제거래협약(CITES)
      • 국제적 멸종위기종 2,000여종에 대한 상세한 파악과 관리, 엄격한 수출입 통제를 요구
    • 이 밖에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기후변화협약,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람사협약, 사막화방지협약 등 환경보전 논의가 국제적으로 중요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국가적 노력
    •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서식실태조사, DB구축, 기타 학술연구 지원 등의 연구 활동
    • 서식지 보존을 위해 특별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
    • 서식지의 보전기관 지정 및 지원,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복원종합대책
    • 야생동물 불법포획의 방지, 부상동물의 구조·치료 및 유해 야생동물의 지정·관리 등
    • 수렵장 선정 및 운영 등의 관리로 지속가능한 수렵제도의 운영 정착
    •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 등의 관리
  • 비정부 단체의 노력
    • 야생동물 보호에 목적을 둔 민간단체들이 다수 존재하나 기반이 취약한 상태임
    • 비정부 민간단체들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후원이 필요하며, 특히 중요한 동·식물 서식지에는 지역 민간단체 육성 필요
  • 개인의 노력
    • 야생동물이 있든 없든 우리와는 상관이 없다는 무관심에서 벗어나 생태계의 주요 구성원인 야생동물이 사라지면 전반적으로 우리의 삶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지
    • 국민 개개인은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보신의식을 없애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생물자원의 소중함을 몸소 느낄 수 있도록 지역 사회의 환경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자료 출처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5). 야생동·식물보호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유병호(2000), 저 푸름을 닮은 야생동물, 다른세상>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초등고학년 도덕, 과학
  • -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학교 사회
  • - 야생·동식물 보존을 위한 국가적 사회적 노력에 대한 학습
  • - 보존활동에 참여하기
고등학교 사회, 생물
  • - 야생동식물 보존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대한 학습
  • - 보존활동에 참여하기
  • - 야생동물 실태 및 현황 조사학습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포스터(좌), 황윤 어느날 그 길에서(우) - 사진출처 : http://www.chd.int, 포스터
유의사항
  • 중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야생동식물의 보존활동이 한 개인의 실천만이 아닌 국제적인 차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함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인간생활에서의 야생동물 보호가 아닌 공존하는 생명체로 대등한 관점에서의 인식이 필요하다. (자연정복 → 자연보호 → 인간이 자연의 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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