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산림문화

숲과 미술(2) - 한국화에 나타난 나무와 숲
목표

나무와 숲이 나타난 한국화를 감상하고 나타나낸 의미를 안다.

기본자료
  • 전통 한국화 속의 소나무
    • 그림의 소재로서 한국화
      • 동양화에 경관 구성물로 등장하는 나무 가운데 소나무가 가장 빈도수가 높음
      • 오래된 소나무 그림 : 6세기 것으로 추정되는 고구려 진파리 1호분의 소나무 벽화
    • 한국화 속의 소나무의 의미
      • 지조와 절개의 표현, 장수의 염원
      • 유교적 윤리 규범의 상징. 김정희의 세한도, 이인상의 설송도 등
      • 도교적 장생사상. 십장생도, 강희안의 송석도 등
    • 탈속과 풍류 : 김수칠의 송계한담도, 이인상의 송하관폭도
  • 단원 김홍도의 그림 속의 나무
    • 소나무
      • 소나무가 주요 소재 : 절학송폭도, 송하유녹, 송하취생도, 금강사군첩, 기노세연계도
    • 참나무
      • 점묵에 몰골법으로 표현되어 종구별 어려움
      • 소림명월도, 사인암, 송석원시사야연도
    • 잣나무, 전나무
      • 산수와 함께 어우러져야 하므로 작게, 군집해서 표현
      • 금강사군첩의 월정사, 사고. 백화암부도
    • 버드나무
      • 길 떠나는 이의 애틋한 심정과 나그네의 애상이 담김
      • 기려원유도, 유하인물, 마상청앵도, 유조도, 치아시영
    • 매실나무
      • 매화를 특히 좋아함(노매도, 노매함춘, 선상관매도)

<자료 출처 : 전영우(2005). 숲과 문화. 북스힐>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미술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재로 사용된 한국화
중학교 미술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재로 사용된 한국화의 예 및 감상한 느낌을 표현하기
고등학교 미술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제재로 사용된 한국화의 예 및 감상한 느낌을 표현하기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고구려 진파리 1호분의 소나무 벽화(좌), 이인의 설송도(우) - 사진출처 : 전영우(2005). 숲과문화, 북스힐
유의사항
  • 나무와 숲을 소재나 주제로 삼은 한국화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감상할 기회를 자주 갖는다. 이를 통해 나무와 벗하며 살아온 우리 선조들의 심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