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나무 :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정중하게 유지시켜주는 매개물 또는 마을 공동체를 묶어주는 정신적 지주인 신성한 나무로 병을 고치고 재앙을 물리친다고 여김
우주수 : 하늘의 신과 지상의 인간을 이어준 연결고리로 제천 의식이 행해지는 제단이며 하늘에서 내려온 신 자체로 여겼음 (단군신화의 신단수 : 박달나무)
속리산의 정이품소나무 : 나무를 하나의 인격체로 여겨 조선시대 세조는 소나무에 정이품 벼슬을 하사하였음
무속신앙에서 본 나무의 의미들
가래나무 : 열매가 복숭아와 모양이 닮아서 주술적으로 생각하여 귀신을 쫓는다고 믿음
감나무 : 감나무의 고목은 자손의 번창과 아들을 낳기를 기원하는 기도목으로 쓰였음
개오동나무 : 옛날부터 벼락을 피하는 나무라는 뜻으로 뇌신목, 뇌전동이라 여겨 신성시 함
우리나라 무속신앙을 통해 본 숲
우리나라의 무속은 산악이 많은 지리적 환경을 배경으로 애니미즘과 토테미즘으로 발달해왔으며 산악 그 자체가 의인화되기도 하였음
신목성수는 무속을 포함한 민간신앙에서도 각종 기원의 대상이 되어 우리 민족의 사상·감정·의사를 비롯한 유형·무형의 민속 문화를 생성시켰음
심마니의 산신신앙 : 산에 들어가기 전에 산신에 대한 인사로 산신당에 찾아가 입산제를 올렸으며, 산신령의 부하인 수배들을 섬기는 수배제와 산에서 죽은 영혼들에게 어인제도 올림
동신신앙과 함께한 산신신앙 : 큰 산을 등지고 있는 마을에서는 정월대보름에 마을 입구의 당나무밑에 있는 골매기당에 동신제를 올리는 동시에, 뒷산 중턱에 산신당을 마련해 두고 산신제도 올렸음
국가에서 하는 산신제 : 신라의 경덕왕은 삼산신과 오악신이 때때로 어전 뜰에 나타나거나 시립한 것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헌강왕은 금강령에서 북악의 산신이 나타나 춤추는 것을 보았으며, 포석정에서는 남산신이 춤추는 것을 보고 직접 그 춤을 본떠 춤을 추어 보이기도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