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대표 명산과 나무

한국의 대표나무(2) - 참나무
목표
  • 한국의 대표나무 참나무의 특징과 종류를 알고 우리 생활 속에 쓰임을 안다.
  • 참나무에 대한 친근한 태도와 보호하려는 마음을 기른다.
기본자료
  • 참나무
    • 우리가 흔히 참나무라고 부르는 나무는 없으며, 참나무는 고유명사가 아니라 참나무속(Quercus)에 속하는 모든 나무를 일컫는 집합명사임 (열매는 도토리)
    • 예전부터 우리나라 일반 백성들은 소나무의 이용에 제한을 받아 왔으므로 참나무의 잎, 도토리, 목재, 껍질, 버섯, 심지어 숯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독특한 용도로 이용함
  • 참나무의 종류
    • 낙엽활엽수
      • 상수리나무 :' 임금님수라상에오른도토리'란뜻. 참나무중최고급품의도토리가열림
        • 도토리는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하며, 가루를 내어 복용하면 설사병, 위장병에 효과가 있음
      • 갈참나무 : 비옥하고 수분이 많은 땅에서 잘 자라며, 우리나라 왕릉에 갈참나무가 많음
      • 떡갈나무 : 예전 떡을 찌거나 떡을 쌀 때 사용하여 이름이 떡갈나무가 됨(잎에 방부제 성분이 있음)
        • 목재가 무겁고 튼튼해 건축재, 토목재, 선박재, 기구재, 포장재, 펄프재 등으로 널리 활용
      • 굴참나무 : 방수와 보온의 효과가 뛰어나 강원도 굴피집의 지붕, 코르크의 재료로 사용됨
        • 키가 25m나 자라는 키 큰 나무로서 우리나라 야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수중 중의 하나임
    • 상록활엽수 : 가시나무, 졸가시나무
  • 참나무와 관련된 이야기
    • 서울 신림동 천연기념물 271호 굴참나무는 1000년 전 강감찬 장군이 이곳을 지나다가 지팡이를 꽂아 놓은 것이 자라 오늘날과 같은 큰 나무가 되었다고 함

<자료 출처 : 전영우 편(1993). 소나무와 우리 문화. 숲과 문화 총서 1,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 자원부. 박영하(2004).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 이비락>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국어
  • - 참나무라는 나무는 없으며, 도토리가 열리는 6가지 나무의 집합임
  • - 참나무와 관련된 이야기
  • - 참나무 잎의 여러 가지 모양을 관찰
중학교 과학, 국어
  • - 신갈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갈참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의 각 특징 및 구분
고등학교 생물, 기술·가정, 사회문화
  • - 신갈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갈참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의 구분 및 각 특징. 우리 생활 속에서의 쓰임새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국립공원 덕유산 자락에 자생하는 천연 참나무림(좌), 도토리(우)
유의사항
  • 참나무는 특정나무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참나무속에 속하는 모든 나무를 일컫는 집합명사 임을 알려준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