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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생식물, 야생동·식물

외래식물과 귀화식물(2) - 외래식물과 귀화식물
목표

외래식물과 귀화식물의 관계에 대해 알고 어떤 경로로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기본자료
  • 외래식물 이란?
    • 외래종(exotic species)은 외국 혹은 국내의 다른 지역에서 들어 온 모든 종을 말하고, 이 중에서 귀화종(naturalized sp.)은"우리나라 비토착종으로서 인위적 또는 자연적인 방법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야생상태에서 스스로 번식하여 생존할 수 있는 종"을 말함
    • 왕벚나무, 소나무 등과 같이 우리나라에서 뚜렷한 자생지를 가지고 생존하고 있는 종은 '토착종'또는'고유종' 이라고 부르며, 외국에서 유입되었으나 아직 우리나라 자연생태계에 정착하지 못한 종은'도입종'혹은'비토착종'이라 부름
  • 유사 용어
    • ① 도입종(introduced sp.) : 특정한 목적을 위해 인위적으로 반입된 종
    • ② 이주종(immigrant sp.) : 기후·생태적 특성으로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진 종
    • ③ 비자생종(non-indigenous sp.) : 자연적인 서식영역 외에서 살고 있는 종
    • ④ 침입종(invasive sp.) : 외부에서 들어와 다른 생물의 서식지를 점유하고 있는 종
    • ⑤ 외래종(alien sp.) : 외국 혹은 국내의 다른 지역에서 들어온 모든 종의 총칭
  • 도입 경로
    • 인위적인경로
      • 의도적인 경로
        • 황소개구리, 베스, 선인장 등 식용이나 관상용으로 도입
      • 비의도적인 경로
        • 미국자리공, 돼지풀 등 외국으로부터 인간의 왕래와 화물의 수출입
    • 자연적인경로
      • 바람, 해류, 철새 등에 의하여 도입되는 경우로 토끼풀, 달맞이꽃 등이 이에 속한다고 추정
        (특정목적을 위하여 도입된 경우에만 도입경로를 추정)
  • 도입 시기
    • 외래종은 외국에서 유입된 생물이므로 외국과 교류가 빈번한 시기에 주로 도입되었음
    • 문헌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3기로 구분
      • 제1기는 개항을 전후하여 1921년까지 주로 중국을 통하여 도입
      • 제2기는 태평양 전쟁과 한국동란을 전후한 1963년까지 북미, 일본 등을 통하여 도입
    • 제3기는 1964년부터 현재까지로 산업의 발달과 빈번한 외국과의 교류에 의하여 각 국으로 부터 인위적으로 도입된 시기로 판단되어짐
    • 외래식물의 종류는 외래식물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고 최초 발견시기, 장소에 대한 기록이 미비하여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음
      • 관련 전문가들의 주장을 종합하면 우리나라의 외래식물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묵밭, 나지, 길가 등에 분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자료 출처 : 서울산업대학교 환경공학과(2008). http://www.snut.ac.kr>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중학교 과학, 사회
  • - 외래식물과 귀화식물의 개념
  • - 외래식물의 도입 경로
고등학교 과학, 사회
  • - 외래식물과 귀화식물이 우리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인위적 경로로 들어 온 미국자리공(좌), 미국쑥부쟁이(우)
유의사항
  • 외래 식물이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문익점이 목화를 들여온 것에 빗대어 설명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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