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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생식물, 야생동·식물

자생식물의 이용
목표

자생식물의 여러가지 쓰임새를 안다.

기본자료
  • 자생식물의 이용

    자생식물을 이용 목적상 크게 식용으로 쓸 수 있는 산채류와 산과일류, 약용으로 채취 또는 재배되어오던 약초류, 관상용인 야생화류, 섬유, 염료, 향료 등의 특용작물로 분류

  • 이용 사례

    식용자원

    • 식용자원
      • 식용으로 쓰이는 식물종수는 522종
      • 대표적인 냉이류는 뿌리와 잎을 먹고 더덕과 도라지는 뿌리를 즐겨 먹으며, 다래나무는 열매를, 화살나무는 어린잎을, 고사리는 새순을, 진달래는 꽃을, 헛개나무는 소화경을 먹음
      • 산나물(산채류)은 원래 산이나 들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것을 말하나 최근 식생활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공급이 부족하게 되어 인공재배한 것도 포함하게 됨
    • 약용자원
      • 치료에 쓰이는 천연약물을 본초라고 부르는데 식물이 가장 많이 약으로 쓰이기 때문임. 주로 이용되는 식물부위로는 뿌리, 잎, 꽃, 과실, 껍질, 전초, 구근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에서도 특히 뿌리와 과실이 많이 이용되고 있음
      • 비자나무(구충작용), 은행나무(진해, 거담, 활혈), 주목(이뇨, 항암), 소나무(송진·반창고, 경고제의 기제), 오미자(강장, 자양, 진해제)
    • 섬유자원
      • 섬유자원식물은 식물 가운데 수피, 목부, 엽신에 있는 섬유가 종이, 옷감, 밧줄 따위의 원료가 되는 식물임
      • 섬유자원식물은 옷감을 만드는 재료로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그 외에도 식물의 섬유질을 이용하여 제지, 그물, 로프, 공예품 등 인간생활에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음
    • 관상자원
      • 패랭이꽃, 금낭화, 노랑붓꽃, 돌단풍, 동자꽃, 초롱꽃, 조팝나무, 호랑가시나무, 배롱나무 등

<자료 출처 :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생활
  • -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는 자생식물의 예
초등고학년 과학, 국어
  • - 식용과 약용, 섬유자원, 관상자원으로 쓰이는 자생식물의 예를 조사
중학교 과학, 사회
  • - 식용과 약용, 섬유자원, 관상자원으로 쓰이는 자생식물의 예
고등학교 생물
  • - 식용과 약용, 섬유자원, 관상자원으로 쓰이는 자생식물의 예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오미자(좌), 닥나무(우) - 사진출처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2008), http://www.nature.go.kr/
유의사항
  • 자생식물은 우리 눈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먹거리와 약용, 입을거리 등 우리 일상생활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고 이를 통해 식물의 중요성을 알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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