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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생식물, 야생동·식물

야생화의 보전과 자원화(2) - 자원화할 수 있는 야생화
목표

우리 주변에는 개발할 수 있는 자원 식물이 많으므로 환경의 시대를 맞이하여 자원 식물로부터 다양한 물질을 찾아 활용할 수 있다.

기본자료
  • 자원 식물
    • 현재 약재로 쓰이고 있거나 각종 질병이 발생했을 때 곧바로 이용할 수 있는 식물
    • 현재 세계적으로 자원 식물로 이용하고 있는 야생 식물은 수만 종에 이르며, 실제 사용되고 있는 종은 수천 종에 이르고 있음
  • 용도별 야생화의 분류
    • 약으로 쓰이는 야생화
      • 달맞이꽃 : 옛부터 민간에서 약으로 이용, 최근 제약 회사에서 씨앗 기름을 이용한 제품 생산
      • 약모밀 : 생선 비린내가 나 어성초로 알려져 있으며 체내의 독성 물질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음
    • 먹거리로 쓰이는 야생화
      • 곰취 : 어린 잎을 따서 쌈을 싸 먹는 나물로 이용
      • 참취 : 취나물이라고 하며 산나물로 널리 이용
      • 산마늘 : 식물 전체를 나물, 김치, 장아찌로 담가 먹는데 소화가 안 될 때 효과가 있음
      • 고들빼기, 씀바귀, 냉이, 머위, 우엉, 참나물 등 많은 종류가 있음
    • 보기에 좋은 야생화
      • 구절초 : 화단 또는 건물을 꾸미기 위해 많이 사용
      • 금낭화 : 심장 모양의 연분홍꽃이 꽃대를 타고 주렁주렁 매달리면 줄기는 활처럼 휘어짐
    • 염색 재료로 쓰이는 야생화
      • 꼭두서니 : 덩굴의 황적색을 띠는 수염뿌리를 염색 재료로 활용
      • 지치 : 뿌리에서 보라색 물감을 얻을 수 있음
      • 오이풀 : 가을에 채취한 뿌리를 이용하여 갈색 염료를 만들어 사용
  • 우리나라 야생화의 특성
    • 우리나라에서 자라고 있는 4,500여 종의 식물 중 몇 가지 야생화는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암과 같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신비한 효능이 있음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국어, 슬기로운 생활
  • - 자원 식물의 의미 알아보기
초등고학년 사회, 국어, 과학, 실과
  • - 자원 식물의 활용의 필요성 및 이점 알기
중학교 과학
  • - 자원 식물의 종류와 특징 알아보기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 - 자원 식물의 추가적인 활용 방안 생각해 보기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얼레지(좌), 처녀치마(우)
유의사항
  • 식물의 가치가 높다고 하여 함부로 채취하지 않도록 한다.
  • 환경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채취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 야생화를 경제적 가치로만 따지는 소유의 개념이 아닌 있는 그대로 자연 속에서 보고 즐기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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