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숲체험

숲의 이용방법 변화
목표

숲과 나무들이 우리의 가치 체계와 신화 및 전설, 그리고 문학과 예술작품에 이용되었다는 것을 이해한다.

기본자료
  • 우리의 전통 문화와 숲
    • 우리 민족은 산이 많고 나무가 울창한 자연 환경과 더불어 수천 년을 살아왔으므로 산과 숲 자체가 삶의 터전이었음
    • 산과 나무는 우리의 가치 체계에 큰 영향을 끼쳤고, 일찍부터 상징의 대상으로 형상화되어 신화나 전설 또는 문학과 예술 속에 뿌리 깊이 나타나고 있음
  • 신화나 전설 속의 숲
    • 십장생 중의 하나인 소나무
      • 소나무는 오래 사는 사물과 함께 예로부터 그림이나 무늬로 도자기, 나전 공예품, 목공예품 및 가구 등에 자주 등장함
    • 신라의 고분 천마총의 천마도 장니
      • 자작나무 47겹의 수피에 백마가 구름을 헤치고 역동적으로 날아가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으로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임
      • 장니의 재료로 쓰인 자작나무의 수피는 심산계곡에서 구할 수 있는 것으로 한강 이남의 지역에서는 쉽게구하기 힘들며, 태백산맥이나 백두산 일대에서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천마총 금관의 곡옥(曲玉)
      • 곡옥은 풍요와 생명력을 상징하는 생명의 나무에 달린 과일을 뜻하는 것이며, 원형 장식이나 아래 끝이 뾰족한 심엽형의 장식은 북방의 한랭한 평원 지대에서 자라고 있는 자작나무의 나뭇잎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음
  • 문화자원으로서의 숲
    •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팔만대장경판, 조선왕조실록, 직지심경 등은 우리 산하에 산벚나무, 돌배나무, 자작나무를 비롯한 무성한 숲이 없었다면 남아 있을 수 없는 문화유산임
    • 또한 옻나무가 없었다면 7백여 년 동안이나 팔만대장경이 썩지 않고 온전하게 보전될 수 없었을 것이며, 닥나무가 없었다면 천년을 두고도 변치 않는 한지를 생산해 내지 못했을 것이고,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기록 문화유산인 조선왕조 실록의 편찬이나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인 직지심경 인쇄 역시 불가능했을 것임

<자료 출처 :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국어, 사회
  • - 숲과 나무가 그려진 문화유산 이야기하기
중학교 미술, 국사
  • - 우리 문화재 중에서 숲이나 나무와 관련된 것 찾아보기
고등학교 전통 윤리
  • - 우리의 전통과 숲과의 관계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자작나무숲(좌), 팔만대장경(우상), 천마도(우하)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