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숲체험

소중한 생태교육 장소로서의 숲이 하는 역할
목표

다양한 생명체를 포용하고 있는 하나의 생태계로 인식되고 있는 숲은 생태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기본자료
  • 숲의 역할
    • 가뭄과 홍수 조절 기능(수원 함양 기능)
    • 나무의 뿌리와 토양이 오염물을 흡수·정화하는 기능
    • 지구 온난화 조절 및 기후 조절
    • 생물종 다양성을 위한 서식지
    • 경제적 자원 제공 및 물 생산, 산소 공급, 토양 형성을 통한 건강한 생태계 유지
  • 숲교육의 활용 방법
    • 나무와 숲을 단순히 지식의 한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감성과 오감의 대상이 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자연학습의 장으로 제공
    • 숲 자체를 하나의 훌륭한 교실로 인식
      • 숲 속의 나무, 식물, 동물, 곤충들의 모습과 이들이 만들어 내는 소리, 이들이 숲 속의 다른 생물들과 맺고 있는 관계, 이들이 보여 주는 선과 색 모두 훌륭한 교육 자원임
      • 미국과 캐나다의 각급 학교에서는 교실을 벗어나 숲, 강, 습지, 갯벌 등 자연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험학습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 일부 대학생들은 자신의 모교를 떠나 해외의 오지에 위치한 현장중심의 환경교육학교에서 한 학기 혹은 두 학기를 보내기도 함
  • 학습 효과
    • 구체적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한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높은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음
    • 숲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자연 생태계 보전에 대한 책임감을 증대시킴
      • 생태계는 서로 상호의존 또는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생태계의 원리를 체험적으로 이해한 학생들로부터 인간의 활동이 생태계에 미칠 영향과 이를 방지하려는 노력과 행동을 기대
    • 생태계의 원리와 법칙으로부터 환경문제의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음

<자료 출처 : 탁광일 외(2007), 숲이 희망이다, 책씨, p.196, p.200>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국어
  • - 생물적 자연 관찰에서 개체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를 얻고 모양 등의 형태를 알아보기
초등고학년 과학, 국어
  • - 자연 관찰을 통해 먹이가 무엇이며, 먹이 사슬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 - 숲의 중요성과 역할
중학교 과학
  • - 개개의 구성 요소들은 어떤 것이 존재하는가 그리고 어떠한 형태로 분포하는가
고등학교 과학, 생태와 환경
  • - 개체와 환경과의 관계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숲에서 배운 것을 퀴즈로 알아보기(학습효과)(좌), 나뭇잎을 이용 탁본으로 부모에게 엽서쓰기(우)
유의사항
  • 교육의 목적이 우리 사회를 좀 더 지속가능하고 살기 좋은 사회로 만들기 위해서라면 학교 교육에 숲을 보다 가까이 접목시켜야 함을 염두에 둔다.
  • 매번 숲을 직접 찾아가서 활용하기 어렵다는 측면에서 학교숲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