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학교숲

학교숲의 의의와 조성원칙
목표

학교숲 조성의 환경적, 교육적, 사회적 의의와 학교숲 조성원칙에 대해 이해한다.

기본자료
  • 학교옥외환경
    • 학교옥외환경은 국민의 30%이상을 차지하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일상생활의 절반이상을 보내는 생활공간이자 학교의 뜰이며, 어린이를 위한 장소로서 자연의 요소와 직접적인 상호작용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음
  • 학교숲운동
    • 학교숲운동은 학교 내에 숲을 조성함으로써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푸른 자연의 공간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업으로 교사와 학생들 뿐 아니라 학부모, 지역 주민들이 참여를 통해 지역 사회의 유대감을 높이기 위한 사회운동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음
      사진 설명 : 학교숲운동의 의의를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학교숲운동의 의의
      환경적 의의 → 학교숲 운동의 의의
      도시생태성 증진
      교육적 의의 → 학교숲 운동의 의의
      환경친화적 태도육성
      사회적 의의 → 학교숲 운동의 의의
      지역공동체의식 증진
    • 학교숲운동은 장식과 치장을 위한 조형적 조경에서 자생수목중심의 자연적 조경으로 조성하는'친환경 중심의 운동'으로 건강한 학교숲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추진 원칙임
      사진 설명 : 학교숲운동의 추진 원칙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학교숲운동의 추진 원칙
      학교숲운동의 추진 원칙 → 친환경 중심
      자생수목중심의 자연적인 숲 조성
      학교숲운동의 추진 원칙 → 과정 중심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 운동 지향
      학교숲운동의 추진 원칙 → 참여/파트너 중심
      참여와 파트너쉽 중심 운동 지향
      학교숲운동의 추진 원칙 → 활용 중심
      교육적 활용 중심 숲 조성 지향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즐거운생활
  • - 학교에 숲이 생기면 어떻까?'라는 상상하기
초등고학년 사회, 과학, 국어
  • - 학교에 숲을 만든다면 어떻게 만들고 싶은지 서로 이야기 하기
중학교 사회
  • - 학교숲이 있을 때의 장단점에 대해 생각해보기
고등학교 사회, 생태와 환경
  • - 학교숲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보기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상 - 학교숲 조성계획도(좌), 학생들이 참여하여 학교 숲 만들기(우). 하 - 학교 숲에서 즐기는 어린이(좌), 아파트 주변학교 완료된 학교숲(우)
유의사항
  • 학교숲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역할 분담이 잘 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음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