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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산업 육성

목재의 생산
목표

목재 생산에 따른 산림 파괴를 알고, 환경친화적 목재생산에 대해 설명한다.

기본자료
  • 목재 수요량
    • 우리나라는 연간 약 27백만㎥에 달하는 목재를 사용하고 있음
    • 우리나라 산림의 80% 이상이 30년생 이하의 유령림으로 구성되어 있어 총 목재소비량 중 90% 외재 의존
    • 국내재 원목 공급은 증가를 보이는 반면, 수입재는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벌채 방법
    • 개벌작업 : 나무를 일시에 다 벌채 후에 파종이나 식수에 의해 새로운 수풀을 이루는 방법으로 갱신된 산림은 같은 나이의 나무들로 구성되며, 산림의 겉모양이 단조롭게 보임
    • 모수작업 : 어미나무만을 남겨두고, 그 밖의 모든 성숙 임목을 벌채하는 방법이며, 이 경우 모수에서 떨어진 씨에 의해서 갱신이 이루어지며, 갱신이 끝나면 모수를 벌채
    • 산벌작업 : 벌채구역에 있는 성숙임목을 2회 이상 나누어 벌채하는 방법이며, 새로운 수풀이 갱신되는 정도에 따라 남아있는 성숙 임목을 수확
    • 택벌작업 : 크고 작은 임목이 섞여 있는 임지에서 큰 나무를 먼저 수확하여 어린 나무가 크게 자라도록 하여 자라난 큰 나무를 다시 벌채하는 방법으로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수확
  • 환경친화적 벌채
    • 과거의 목재생산은 주로 인력에 의해 이루어졌으나, 현재는 기계화 생산으로 전환되고 있음
    • 기계화 생산으로 인해 목재 생산성은 높아졌으나, 무분별한 기계의 사용은 수목의 줄기, 가지, 뿌리까지 포함한 생산으로 산림의 토양 구조, 지면의 형태, 영양균형, 수질, 동식물의 서식지 파괴 등의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음
    • 따라서 산림경영자는 적당한 양료를 유지하고 토양의 굳음, 이김, 침식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동시에 수자원 및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보존하고 산림의 미적 경관도 고려하여 벌채하여야 함

<자료 출처 : 목재와 인류생활(정희석 저) - 서울대학교출판부>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재량활동(환경교육)
  • - 산림의 목재생산 기능
중학교 사회, 환경
  • - 산림에서 목재생산을 하는 과정
고등학교 사회, 생태와 환경
  • - 목재생산을 통한 산업발전사항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숲을 벌채한 모습(좌), 목재를 운반하는 모습(우)
유의사항
  • 산림에서 목재를 생산키 위한 과정, 산림과 목재의 기능을 이해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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