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줄기의 역할은?
줄기의 기능

식물의 줄기에는 물질의 이동통로인 물관과 체관이 있다.

  • 물관 : 뿌리는 형태에 따라서 곧은 뿌리, 수염뿌리, 덩이뿌리로 구분된다.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무기양분은 물관을 통하여 이동한다. 물관을 이루는 세포는 위아래에 세포벽이 없어져 대롱 모양으로 되어 있다.
  • 체관 : 물관의 바깥쪽에는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이 이동하는 통로인 체관이 있다. 체관을 이루는 세포는 위아래 세포벽에 작은 구멍이 있어서 마치 체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은 이 곳을 통과하여 줄기나 뿌리, 열매로 이동한다.

일반적으로 물관과 체관은 여러 개가 모여 관다발을 이루고 있다. 관다발이 배열되어 있는 모양은 쌍떡잎 식물에는 관다발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고리모양을 이루며, 물관과 체관사이에 형성층이 있다.
그러나 옥수수와 같은 외떡잎 식물에는 관다발이 불규칙하게 흩어져 있으며, 형성층이 없다.
형성층에서는 세포분열을 하여 줄기가 굵어지는 부피 생장을 한다. 그러나 외떡잎식물은 형성층이 없어서 부피 생장을 하지 못한다.

쌍떡잎 식물 줄기는 물관, 체관, 형성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쌍떡잎 식물 줄기의 단면도>

줄기의 바깥쪽에는 체관, 안쪽에는 물관이 있다.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무기 양분은 물관을 통하여 이동한다.
물관을 이루는 세포는 위아래에 세포벽이 없어져 대롱 모양으로 되어있다. 물관의 바깥쪽에는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이 이동하는 통로인 체관이 있다.

[식물줄기의 횡단면] (가)관다발은 해바라기 12배, (나)관다발은 옥수수 14배
<쌍떡잎 식물 줄기의 단면도>

봉선화 같은 쌍떡잎식물에는 관다발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고리모양을 이루며, 물관과 체관 사이에 형성층이 있다. 그러나 옥수수같은 외떡잎식물에는 관다발이 불규칙하게 흩어져 있으며, 형성층이 없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4/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