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산악 자전거를 즐기기 위해서는 장비의 준비가 필요하다. 처음부터 모든 장비를 다 구입하여 시작하는 것 보다는 기본적인 것부터 갖추고 즐기면서 차근차근 자신의 용도에 맞추어 구입해 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 장비:자전거,장갑,헬멧
추가 장비:바지,신발,안경,배낭,물통,가방,보호대,라이트 속도계,정비도구,캐리어

자전거

험난한 비포장 도로를 주행할 때 생기는 충격을 견뎌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전거이다. 따라서 일반 자전거와는 다른 구조와 성능을 지니고 있다.

첫째 : 힘의 신속, 정확한 전달을 위해 일자 핸들이 장착되어 있다.
둘째 : 비포장 주행시 마찰력을 높여 미끄러지거나 밀려나가는 것을 방지해 주기 위해 1.5-2.5인치 정도의 심한 요철이 있는 타이어가 장착되어있다.
셋째 : 알루미늄, 카본, 티타늄 등의 가볍고 강한 소재를 사용하여 가볍고 튼튼하게 설계되어 있어 프레임이 굵다.
경사도의 굴곡이 심한 산악지대이므로 자연경사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21단 이상의 기어로 되어있다. MTB는 단순 소모품이 아닌 필요 소모품이기에 올바르게 선택, 구입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규격과 품질, 용도, 가격 등을 잘 점검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을 구입하여야 한다.

자전거
자전거의 구성
  • 차대 프레임(frame), 새들 (saddle), 시트 포스트 (seat post), 쇽 업소버 (shock absorber)
  • 조향부속 핸들 바(handle bar), 포크(fork), 헤드셋(head set), 스템(stem), 바 엔드(barend)
  • 동력전달부분 페달 (pedal), 크랭크 (crank), 코그 (corg), 버텀 브래킷 (bottom bracket), 디레일러 (derailluer), 체인 (chain), 체인 스테이 (chain stay), 시프터 (shifter), 시프터 케이블 (shifter cable), 바퀴 타이어 (tire), 튜브 (tube), 휠셋 (wheel set) = 림, 스포크, 허브
  • 제동장치 브레이크 (brake), 브레이크 패드 (brake pad), 브레이크 케이블 (brake cable),브레이크 부스터 (brake booster), 편의장치 스탠드 (stand), 흙받이
자전거의 종류
  • 자전거의 종류는 기준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 도로 자전거 (road bike) : 흔히 사이클이라 불린다. 차체의 무게를 가볍게 하고 바람의 저항을 줄여 포장 도로에서 빠른 속도로 달리기 쉽도록 만든 자전거.
  • 산악 자전거 (mountain bike) : 비포장 도로용 자전거.
  • 모터 크로스 자전거 (BMX : Bicycle Motorcross) : 자전거 모터 크로스 경기용 자전거. 묘기용 자전거라고도 불린다.
  • 다목적 자전거 (ATB:all terrain bike, hybrid bicycle) : 여러 자전거의 특¡을 적절히 겸비한 자전거.
  • 도시용 자전거 (city bike) : 시내 출퇴근, 혹은 시내에서 가까운 거리를 왔다갔다 하기에 적합하도록 여러가지 편의장치를 갖춘 자전거.
  • 기타 : 외발 자전거, 세발 자전거, 이인용 자전거 (탠덤, tandem) 등등.

장갑

장갑
넘어지게 되면 대부분 손을 짚게 된다. 이 때 흙에 손바닥 부분이 다칠 우려가 있다.
이 때문에 장갑을 착용하게 된다. 또한 핸들바를 계속 붙잡고 있으면 땀이 차서 손 동작이 부자연스러워질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맨손으로 잡고 있으면 손에 굳은살 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장갑을 착용한다. 장갑은 손가락 끝까지 있는것과 손가락 중간까지밖에 없는 것이 있다. 손가락 끝까지 있는 것은 손가락 끝까지 보호하므로 좀 더 안전하지만 여름에는 덥고 장갑에 땀이 차는 단점이 있다. 손가락 중간까지밖에 없는 장갑은 땀이 차지 않고 시원하지만 넘어졌을 때 손가락 끝을 다칠 수 있다. 자전거용 장갑은 모두 손바닥 부분에 가죽이 대어져 있다. 이 이유는 핸들바와의 접촉으로 인한 물집과 굳은살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스노우바이크를 즐기거나 추운 겨울에 자전거를 탈 때에는 스키장갑을 착용해도 괜찮다.

비슷한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손이 너무 부자연스러워져서
브레이크나 쉬프터의 감각이 달라지거나 아예 손가락이 레버에 끼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감각을 익힌 후에 타야한다. 자전거용 장갑이 없다면 바디빌딩용 장갑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똑같이 쇠막대기를 편하게 잡는 용도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헬맷

헬멧
헬멧은 불의의 사고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착용하는 보호장비이다.
자전거용 헬멧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크로스 컨트리용 헬멧이고 또다른 하나는 다운힐용 헬멧이다.
크로스 컨트리용 헬멧은 보통의 자전거 헬멧하면 떠오르는 모양처럼 생겼다. 다운힐용 헬멧은 오토바이 헬멧과 비슷하게 생겼다.
비슷하게 생긴 것이 아니라 그 목적이 동일하다고 보아야 하겠기에 동일한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스키 다운힐용 헬멧, 오토바이 헬멧 세계 시장 점유율 수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홍진 크라운사 (HJC)에서도 자전거용 헬멧을 생산한다. 자전거용 헬멧으로 HJC 이름을 쓰지 않고 비거 (Vigor)라는 다른 이름으로 만든다. HJC 는 주로 오토바이 헬멧과 비슷한 다운힐용 풀페이스 헬멧이 유명하다.

신발 고정기구와 신발

신발 고정기구와 신발
신발 고정기구없이 자전거를 타면 페달링시 페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신경써서 페달을 밟아야하고 험로에서 자전거가 덜컹거리거나 자전거를 옆으로 심하게 기울일 때 발이 페달에서 벗어나는 일이 생긴다. 한번 벗어나면 다시 제자리에 갖다 놓으려고 잠깐 페달링을 멈추게 되고 이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처하거나 제 속도를 낼 수 없게 될 수 있다. 코너링이나 험로 주행시 중심을 잃지 않으려면 한 쪽 페달을 밀어서 중심을 잡지만 그것이 용이하지 않을 때에는 반대쪽 페달을 당겨서 몸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신발 고정기구를 장착하면 페달을 밀 때 뿐만 아니라 당길 때에도 힘을 가할 수 있어 페달에 보다 많은 힘을 줄 수 있으며 힘의 방향이 약간 어긋나도 페달에서 발이 어긋 나지 않기 때문에 애써서 똑바로 페달을 밟지 않아도 되어 신경이 덜 쓰인다. 이와 같은 이유로 신발을 페달에 고정하는 기구를 사용한다.

자전거용 안경

자전거용 안경
자전거를 타고 달리다가 눈에 티가 들어가면 잠깐동안 앞이 안보이게 된다. 저속으로 달리다가 이런 일이 생기면 잠깐 그 자리에 서서 눈의 티를 제거하고 다시 달리면 된다. 그러나 고속으로 달리다가 눈에 티가 들어가게 되면 잠깐 안보이는 사이 많은 거리를 질주하게 되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심을 잃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비오는 날 진흙이 튀어 눈에 들어간다거나 좁은 산길을 가다가 나뭇가지에 눈이 찔리면 눈의 건강에 좋지 않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전거용 안경은 일종의 안전장비이다.
좋은 안경 눈에 티가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자전거용 안경은 보통의 안경과 다르게 생겼다. 눈을 완전히 둘러싸며 피부에 밀착되어 옆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설계된 것이 안전을 위한 좋은 안경이다. 또한 땀이 나고 흔들려도 흘러내리지 않는 것과 습기차지 않도록 고무밴드를 달아놓은것도 있으며 이마의 땀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안경의 윗부분 안쪽에 스폰지를 대어 이마에 밀착시키도록 설계된 것도 있다.
안경의 색 햇빛이 강한 곳에서는 선글래스를 착용하는 것과 동일한 이유로 자전거용 안경에도 색깔을 넣는다. 보통 맑은 날은 푸른색이나 검은색, 흐린 날은 주황색, 야간에는 노랑색이나 투명한 색을 사용한다. 안경 하나로 여러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 테 하나에 서로 다른 색의 알을 파는 경우도 있다. 멋있게 보이기 위해 여러 가지 색이 나는 효과를 가진 안경도 있다

유니폼과 모자

짧은 바지를 착용하는 여자 팀의 남자 감독, 코치의 상의는 동색, 동디자인, 바지는 동색이면 된다.
등과 가슴 아래에 등록번호를 달지 않으면 안된다. 감독 30번, 코치 31번, 주장 10번, 다른 플레이어는 1-25번까지로 번호를 달며 문자의 크기는 등 가운데는 20cm 이상, 가슴 6cm 이상 12cm 이하로 한다.
슬라이딩 팬티는 유니폼(숏 팬티)안에 착용하고 같은 색이어야 한다.
모자는 똑같아야 한다.

- 모든 남자 선수는 모자를 써야 한다.
- 여자 선수들의 모자, 햇빛 가리개, 머리띠는 선택적이다. 그러나 혼합해서 사용할 수 없다.

상기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코리아측에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2.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