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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기술

승마의 자세
사진설명 - 몸을 꼿꼿히 핀 상태로 말위에 앉아있는 모습(오른쪽 사진)
몸의 율동을 너무 크게 하지말고 마필의 리듬에 따라서 부드럽게 움직일 것.
발뒤꿈치는 뒤로 뺄 것.
고삐를 잡게 하고 자갈을 정확하게 물리고 팔목을 굽힐 것.
주먹을 꽉 잡으면서도 부드럽게 할 것.
위에서 가볍게 앉지 말고 허리에 힘을 주고 깊게 앉을 것.
원운동을 할 때는 자세를 똑바르게 앉을 것.
발 앞꿈치는 11자형으로 똑바로 할 것.
새끼손가락으로 고삐를 꽉 잡을 것.
구보시 앞발을 들어오리는 기분으로 탈 것.
몸이 뜰때는 몸을 안장에 밀착시키고 깊이 밀어낼 것.
기좌하고 다리를 써서 말을 앞으로 내보낼 것.
상체를 뒤로 제치면 엉덩이가 앞으로 간다.
구보시 상체를 움직이지 말 것.
원운동시 안쪽 등자를 확실히 밟아서 엉덩이가 밖으로 빠지지 않게 할 것.
부 조

말을 지배하는 방법으로 승마자의 의사를 말에게 전달하며 말을 승마자가 생

부조의 종류와 기능
고삐 부조
사진설명 - 고삐부조 (왼쪽 사진)
고삐는 말의 전진 의사와는 정반대로 방향 바꾸기, 속도 늦추기등을 지시하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즉, 고삐는 기수의 의사를 말에 전하고, 말의 의사를 기수가 감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고삐는 중요한 연락기관이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이 연락을 끊어서는 안된다.
다리 부조
사진설명 - 다리부조 (왼쪽 사진)
부조 중에서 가장 중요하, 다리는 한쪽 또는 양쪽을 작용시켜 말을 추진시키력본부인 후두를 움직이게 하는 부조이기 때문에지만의 작용으로서는 그 효과가 적으므로 무동작과 함께 공동으로 작용하여 비로소 그 위력을 발휘하여 부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체중부조
사진설명 - 체중부조 (왼쪽 사진)
체중부조는 출발, 정지, 회전 등에 앞서 기수가 말이 취해야 할 운동 방향으로 자기의 체중을 이전하여 말이 이에 합치하도록 태세를 바꾸어 운동하게 하는 조작을 말한다. 말은 진실로 잘 훈련되어 있으면 체중부조 이외에 다른 신호가 필요 없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체중의 정확한 배치는 말이 균형을 취하는 것을 돕고 기수가 요구하는 것을 쉽게 하도록 한다. 말을 오른쪽으로 움직이게 하려면 기수는 오른쪽 등자를 체중으로 누르고, 말을 정지시키거나 속도를 늦추게 하려면 자기의 체중을 약간 뒤쪽으로 옮기면 된다.
부조사용할 때 주의사항
  • 가능한 한 적은 힘으로
  • 순간적인 동작으로 하며 필요할 시 반복
  • 언제나 일관된 동작으로
  • 명확한 부조를 사용해야 하며 상반된 부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걸음걸이의 종류와 기능
평보
사진설명 - 평보 (오른쪽 사진)
말은 뒷발질을 잘해 다칠 우려가 있으므로 뒤쪽에 서서는 안된다.
말을 탈 때 장난이나 방심은 절대 금물이며 마장에서 여러 명이 함께 탈때 선두를 따라가야한다.
마장 내에선 오른쪽 통행이 원칙이며 초보자는 평보와 가볍게 달리는 정도로 해야한다.
말은 사람의 눈빛을 두려워하므로 시선이 마주치지 않도록 해야한다.
말 앞에서는 갑작스로운 행동이나 큰 소리를 내지 않는다.
초보자는 지시대로 말을 움직여야 된다.
속보
사진설명 - 속보 (오른쪽 사진)
속보는 규칙적인 2절도의 보법으로서 대각선상의 앞,뒤 다리가 동시에 움직인다.
순서는 왼쪽 뒷다리와 오른쪽 앞다리, 공지기. 오른쪽 뒷다리와 왼쪽 앞다리, 공지기.
속보의 속도는 시간당 약 15km를 갈 수 있으며, 이 속도는 훈련을 통해서 늘이고 줄일 수도 있다.
구보
사진설명 - 구보 (오른쪽 사진)
구보는 불균형한 3절도의 보법으로서 좌구보 또는 우구보로 실시할 수 있다.
우구보시 순서는 왼쪽 뒷다리, 오른쪽 뒷다리와 왼쪽 앞다리, 오른쪽 앞다리 공지기 순이다.
구보의 속도는 시간당 약 24km를 갈 수 있으며 이 속도는 훈련을 통해서 늘이고 줄일 수도 있다.

경기 종류

마장 마술
사진설명 - 말위에 앉아있는 옆모습 (오른쪽 사진)
이 경기는 가로 60m, 세로 20m 마장에서 일정하게 정해진 운동 과목을 얼마나 정확하고 아름답게 하는가를 심판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경기이다. 국제마술연맹의 마장마술 경기규정에 의하면 승마자는 말에게 침착하고 유순하며, 늘어지지 않고, 유연성, 신뢰감, 주의력 및 민첩성을 부여함으로서 인마 일체가 되는데 마술의 목적을 둔다고 하였다. 마장마술은 고도의 예술성을 발휘하는 운동이다. 그것은 형과 리듬으로 구성되는 기술이며 그 극치는 예술인 것이다. 체격과 능력의 발달을 요구하며 말에게 침착함 등을 갖도록 함과 동시에 기수에 대한 복종심과 주의력 및 기술적 측면을 요구함으로써 인마일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사진설명 - 말을 타고 있는 앞모습 (오른쪽 사진)
① 부조는 자연스럽고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② 모든 운동 자체가 조화되는 동시에 경쾌하고 무리가 없어야 한다.
③ 후구가 힘찬 추진력으로 힘차게 움직임으로서 전구가 경쾌하게 움직여야 한다.
④ 말은 기수의 명령 지시에 의하여 항상 복종심을 유지한다.
⑤ 안정감과 저항 없이 재갈을 받아야 한다.
⑥ 기수가 지시하는 운동을 마치 말 자신이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 같은 인상을 주면서
반항없이 복종을 가지고 운동을 해야 한다.
장애물 경기
사진설명 - 말을 타고 장애물을 뛰어넘고 있는 모습 (오른쪽 사진)
이 경기에서는 불복종, 장애물의 전도, 말의 전도, 인마 전도등의 과실을 범하지 않고 안전하게 뛰어 넘어야 한다. 채점은 시간 감점과 장애 감점 등 총 감점이 적을수록 상위에 속하는
감점법이며, 무감점의 동점 경기자가 있을 때는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재경기를 실시하는데 이때에는 과실없이 빠른 시간에 완주하는 경기자가 우승을 차지하게 되며 속도로 판가름하는장애물 경기도 있다.
사진설명 - 말을 타고 장애물 경기를 하고 있는 모습 (오른쪽 사진)
장애물서 특수 경기는 대채로 실시하지 않고 표준 경기 중 경기자의 기량이나 말의 능력에 따라 대장애물 비월경기와 표준장애물 비월경기, 그리고 중장애물 비월경기로 구 또한 넓히
거나 좁혀서 경기를 실기하고 있다. 특수 경기로는 비월회수 경기, 역량 경기, 계주 경기, 누적 경기, 점수따기 경기등 여러 가지가 있다.
감정 규정
"감정규정항목(최초의 불복종, 비월간의 장애물 전도, 한쪽 다리 또는 그 이상의 다리가 수호 내 또는 한계 표시선이나 다른 소재위 있을 때, 2회°의 불복종, 말의 전도, 낙마, 인마 전도, 3회°의 불복종 또는 실권 규정에 명시된 모든 경우, 소정 시간의 초과)에 대한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최초의 불복종 3 점
비월간의 장애물 전도 4 점
한쪽 다리 또는 그 이상의 다리가 수호 내 또는 한계 표시선이나 다른 소재위 있을 때 4 점
2회°의 불복종 6 점
말의 전도, 낙마, 인마 전도 8 점
3회°의 불복종 또는 실권 규정에 명시된 모든 경우 실권
소정 시간의 초과 매1초마다 1/4점
실권
심판부의 재량에 의한 실권·호출했을 때 경기장에 입장하지 않는 경우
  • 승마하지 않고 입장하거나 퇴장할 경우
  • 허가 없이 제 3자의 도움이 있을 때
  • 경기 개시 후 도보로 경기장에 들러갔을 때
  • "종울림"신호가 있는데도 정지하지 않을 때
자동적 실권
  • 경기 개시 전 경기장 내 장애물을 비월했을 때
  • 출발 신호가 있기 전 출발했을 때
  • 출발 신호 후 출발선을 통과할 때까지 60초 이상 소요되었을 때
  • 전 주행 중 3회°의 불복종
  • 출발 전 또는 거부한 뒤에 말에게 장애물을 보였을 때
  • 주행 중 어떠한 지점에서 말이 연속 60초 이상 반항했을 때
  • 낙마, 인마 전도인 경우라도 한 장애물을 비월하는데 60초 이상 소요되었을 때
  • 경로 위반을 시정하지 않고 장애물을 비월했을 때 등의 다수의 실권의 사유가 있다.
상기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코리아측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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