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면역력 향상

숲체험은 아동·청소년들에게 신체적 면역력을 증강시켜줍니다.

소아만성환경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산음자연휴양림에서 2박3일간 1-2차 산림치유 캠프를 진행한 결과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자수가 16.7에서 10.2로 감소했습니다.또한 아토피피부염의 알레르기 면역반응에 관련된 사이토키인(IL-5)은 15.5에서 6.7로 감소 하는 등 염증반응 감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만성질환자들의 증상 개선효과,질병인식도 상승 효과, 면역불균형 개선효과,심리적안정감,우울감 회복 영역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습니다.

산림치유 캠프 전 후의 아토피피부염 증중도지수 변화가 사전 사후39.0%내려감,산림치유 캠프 전 후의 할증면역관련 사이토카인변화가 사전 사후56.7%내려감-사이토카인:신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

환경감수성 증진

숲체험은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킵니다.

초등학생104명을 대상으로 9개 코스의 산림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프로그램 전후 의 환경태도를 비교한 결과, 환경일반, 환경오염, 에너지, 동물보호 등 모든 주제에 대한 의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련된 정서와 행동진술영역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제주도에서 숲생태 체험학습에 대한 효과를 연구한 결과, 일반학생들에 비해서 환경에 대한 관심, 감수성,실천의지가 모두 향상된것으로 나타나 체험학습이 이론학습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산림체험 학습활동의 영역별 효과 구두진술 사전보다사후20.7%증가,행동진술 사전보다사후33.2%증가 정서는 사전보다 사후 15.3%증가함

심리안정

숲은 학생들의 심리안정, 인성형성과 우울증,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숲이 학생의 정서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사회적.심리적 인정,도덕성,신체적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심리사회적능력 사전보다사후3.9%증가,도덕적능력:사전보다 사후2.9%증가,신체적능력:사전보다사후3.0%증가,우울감:사전보다사후22.5%감소됨

사회성 발달

숲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원활한 친구관계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부적응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숲체험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의 심박변이도에서는 스트레스 저항력이 높아지고 스트레스 지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으며 교감신경계는 감소하고, 부교감신경계는 증가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회성 점수가 평균 이하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박3일간의 숲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학습태도,친밀감, 정서적 만족 등 친구관계 전반이 개선되었습니다.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완화를 위해 숲 교육을 교과에 적용했더니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의 불안과 우울,산만한,정서불안,공경성 및 문제행동 등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