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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산림 일자리인가?

산림은 임업인에게 돈이 되는 보물산이 되고, 국민에게는 건강과 힐링의 녹색공간이 되는 ‘산림르네상스 시대’를 ’23년부터 본격 추진
  • 고령화, 산촌의 인구감소,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원자재난 등의 경제위기에서, 산림자원을 활용하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발굴 필요
  • 민간의 산림부문 투자를 유도하고, 산림규제를 완화함으로써, 임업 등 산림산업을 1·2·3차 산업을 아우르는 6차 산업으로 활성화할 필요

산림 일자리의 필요성

산림은 연간 221조원의 공익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제·사회적 가치 실현과 일자리 창출에 대한 높은 잠재력과 확장성 보유
  • 과거 ‘98년 IMF 외환위기, ’09년 글로벌 경제위기 시 산림부문에서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실업난 극복과 경기부양에 기여
    * 숲가꾸기 고용효과 : IMF 시기 1일 13천명 고용, 글로벌 경제위기 시 1일 33천명 고용
  • 소득 3만달러 시대에 맞춰 국민의 삶의 질에 대한 산림의 역할이 강조되고,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다양한 일자리 소재 보유
    * 휴양·교육·치유 등 산림서비스, 산림관광 등 산림형 비즈니스 확대
    * 제6차 산림기본계획(’18∼’37)의 비전으로 “일자리가 나오는 경제산림” 설정

산림일자리 종합대책(’23~’27) 수립

산림이 가진 일자리 잠재력과 변화된 사회적·경제적 여건을 반영하여 양질의 산림일자리 제공을 위한
산림일자리 추진 목표와 전략 제시
  • 일자리 문제를 산림이라는 공간과 자원을 활용하여 해결 시도
  • 의·과학 및 건강정책과 연계 강화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양질의 산림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림일자리 정책 혁신 필요
달라지는 일자리 대책
달라지는 일자리 대책 자세한 설명은 아래 참조

As-Is (2018년부터 2022년), To-Be (2023년부터 2027년)

정책여건

  • As-Is
    • 일자리가 국정과제 일순위
    • 사회적경제 활성화
  • To-be
    • 민간시장 주도 경제성장
    • 청년 중심의 고용회복

일자리창출수

  • As-Is
    • '18년에서 '22년까지 6만개 창출
  • To-be
    • '23년에서 '27년까지 8만개 창출

추진체계

  • As-Is
    • 3대분야(공공, 민간, 사회적경제) 6개 유형(공공,사회서비스, 지역산업, 직접, 사회적경제·창업, 전문
  • To-be
    • 4대전략(경제,환경,사회,재난관리) 12개과제(산림경영,목재시장,임산업,생활권숲확대,수목보호,공공일자리,민간창업,산림복지,산림관광,산림재난대응인력,시스템첨단화,현장대응일자리

지원과제

  • As-Is
    • -
  • To-be
    • 네트워크강화(홈페이지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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