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제보자 정보

산림 병해충 발생신고 및 상담의 제보자정보 입니다.
이름 김용호
제보일 2021.09.03

신고 내용

산림병충해발생 신고 상담내용과 답변내용입니다.
제목 향나무하늘소 방제
발견장소 주택 발견일 20210827
발견경위
피해본수 3(본) 면적(ha, 평)
피해증상 1.2미터짜리 키다리황금측백을 올봄에 줄지어 울타리에 심었는데 이웃하는 두그루가 한주는 여름에 완전히 죽고 한주는 빌빌해요. 원인을 모른채 죽은 나무 한주를 뽑고 지난주에 새로 사다 심으면서 줄기를 벗겨보니 미세한 동굴처럼 벌레지나간 자리가..위쪽두 보니 바늘구멍 같은게 줄기표면에 가득. 농약사 가서 사진 보여주니 향나무하늘소 피해라고 알려줘서 일단 살충제 사다가 마당의 다른 측백나무는 물론 모든 나무에 어제 꼼꼼히 뿌려주긴 했어요. 이웃하고 있는 나무는 (아직 뽑아내지 않은) 산것도 아니고 죽은것도 아니고...요단강 어디쯤에서 헤매고 있는 중입니다. 자세히 줄기를 살펴보니 완전히 말라버렸던 나무처럼 구멍이 많은건 아니지만 좀 보이긴 해요. 혹시 그 빌빌대는 나무에서 지난주 새로심은 나무한테까지 옮을까봐 걱정인데 어찌 해야할까요? 그 빌빌이도 뽑아야하는가요? 아니면 어차피 나무 속으로 들어가서 유충 상태이기때문에 지금은 옮는 시기가 아니니 내년 봄까지 기다렸다가 그때도 살아나지 못하면 뽑아내고 사다 심어도 피해가 확산되지 않을지... 나무가 싸다면야 바로 뽑아내고 교체하겠지만 그게 아니다보니... 아래 사진은 뽑아냈던 나무의 사진
답변 산림병해충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현장 조사없이 첨부하신 사진만으로 정확한 피해 동정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진상으로 봐서 황금측백 줄기에 천공성해충이 들어갔습니다. 사진으로 보이는 황금측백 줄기에 발생한 구멍은 하늘소가 아니고 2차 해충인 나무좀류의 피해 입니다. 향나무하늘소 피해는 벌레가 지나간 갤러리가 굵고 그 속에 배설물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벌레가 보이지 않아 동정은 안되지만 측백나무류에 2차적으로 가해하는 나무좀류로는 측백나무좀, 향나무좀, 노송나무좀, 소나무좀 등이 가해를 합니다. 본 해충들은 건강한 나무에는 가해를 하지 않고, 나무가 쇠약하거나 고사한 나무를 가해합니다. 따라서 황금측백 나무가 어떤 원인에 의해 쇠약하거나 고사했기 때문에 침입한 것으로 회생은 불가능 합니다. 약제를 살포하여도 나무가 회생이 안되므로 구멍이 발생한 나무와 구멍이 없더라도 고사한 나무는 모두 제거하여 소각하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것이 내년에 천공성해충의 발생밀도를 낮추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주변에 건강한 나무도 가까운 지역의 전문나무병원에 의뢰하시여 건강상태를 잔단 받을 것을권유합니다. 자세한 것을 더 알고 싶어면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나무병원(02-961-2677)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산림청", "도와주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 "고마운 산림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KakaoTalk_Photo_2021-09-03-15-19-51.jpeg [469.1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46회)
  • KakaoTalk_Photo_2021-09-03-14-23-25.jpeg [395.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44회)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