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
산림병해충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4장의 사진을 검토한 결과 1, 2번째 사진은 일반적인 수분스트레스에의한 피해이므로 죽은 가지는 잘라주시고 물주기를 주1회 정도 해주시면 문제가 없습니다.(우천시는 하지 않아도 됨) 하지만 3,4번째 사진은 재선충 피해가 의심이 됩니다. 산림청에서는 우리산림에 가장 큰 피해를 주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칠곡군은 소나무재선충병이 2003년에 발생하여 피해가 만연된 지역입니다. 산림청은 물론 경북도, 그리고 칠곡군에서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소나무재선충병은 연중 발생합니다. 경북지방의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시기는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와 북방수염하늘소가 활동하지 않는 11월 부터 이듬해 3월순까지 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방제 활동을 하지 않고 있어 피해목이 발생하여도 제거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제거하기 위해 산림내에서 작업을 하면 오히려 매개충이 더 확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꼴입니다. 산림청, 경북도, 칠곡군에서 소나무재선충병 예찰조사원이 항시 순시하여 발생목에 대한 조사와 점검을 정기적으로 하고 11월부터 전 피해목에 대한 방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보인께서 일러 주신 지역도 관계자를 통해 재차 확인도록하고 올 겨울 방제시기에 빠짐없이 제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상황은 산림청 산림병해충과나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와 부설 나무병원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겟습니다.
"찾아가는 산림청", "도와주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 고마운 산림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