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유전학
유전학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유전학
영문명 genetics
한자명 遺傳學
용어설명 유전ㆍ변이 현상의 원리ㆍ메커니즘을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유전학은, 어버이의 형질이 자손에게 어떻게 전해지는가ㆍ 또 어버이와 자손, 또는 자손들 사이의 변이는 어떤 원인에 의해 어떻게 유발되고, 또 어떤 변이가 유전되는 것인가ㆍ 등의 문제를 밝히기 위해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유전학이라는 뜻의 영어 genetics는 1906년 영국의 유전학자 W. 베이트슨이 '태어나다' 또는 '기원(起源)'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genesis를 어원으로 하여 처음으로 만든 것이다. 유전학은 원래 육종을 주된 목표로 하여 생겨난 학문이었으며, 초기 단계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정한 형질이 자손에게 전달되고 발현되는 과정의 법칙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는데, 당연한 추세로서 학자들의 관심은 점차 유전 메커니즘의 해명에 쏠리게 되었다. 현재는 형질의 유전을 담당하는 이른바 '유전자의 본체', 즉 유전물질(heredity substance)은 DNA(일부 바이러스에서는 RNA)라는 것이 확증되었으며, DNA에 의해 유전정보가 저장되고 자손이나 딸세포에 전달되는 과정, 유전정보에 따라 형질이 결정되고 발현되는 과정과 메커니즘까지도 해명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에 있어서는 유전학을 '유전정보의 해독ㆍ전달 및 유전정보에 의한 형질 발현의 메커니즘을 구명하는 생명과학의 한 영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게 되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