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표나무(2) - 참나무
목표
- 한국의 대표나무 참나무의 특징과 종류를 알고 우리 생활 속에 쓰임을 안다.
- 참나무에 대한 친근한 태도와 보호하려는 마음을 기른다.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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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나무
- 우리가 흔히 참나무라고 부르는 나무는 없으며, 참나무는 고유명사가 아니라 참나무속(Quercus)에 속하는 모든 나무를 일컫는 집합명사임 (열매는 도토리)
- 예전부터 우리나라 일반 백성들은 소나무의 이용에 제한을 받아 왔으므로 참나무의 잎, 도토리, 목재, 껍질, 버섯, 심지어 숯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독특한 용도로 이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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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나무의 종류
- 낙엽활엽수
- 상수리나무 :' 임금님수라상에오른도토리'란뜻. 참나무중최고급품의도토리가열림
- 도토리는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하며, 가루를 내어 복용하면 설사병, 위장병에 효과가 있음
- 갈참나무 : 비옥하고 수분이 많은 땅에서 잘 자라며, 우리나라 왕릉에 갈참나무가 많음
- 떡갈나무 : 예전 떡을 찌거나 떡을 쌀 때 사용하여 이름이 떡갈나무가 됨(잎에 방부제 성분이 있음)
- 목재가 무겁고 튼튼해 건축재, 토목재, 선박재, 기구재, 포장재, 펄프재 등으로 널리 활용
- 굴참나무 : 방수와 보온의 효과가 뛰어나 강원도 굴피집의 지붕, 코르크의 재료로 사용됨
- 키가 25m나 자라는 키 큰 나무로서 우리나라 야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수중 중의 하나임
- 상록활엽수 : 가시나무, 졸가시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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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나무와 관련된 이야기
- 서울 신림동 천연기념물 271호 굴참나무는 1000년 전 강감찬 장군이 이곳을 지나다가 지팡이를 꽂아 놓은 것이 자라 오늘날과 같은 큰 나무가 되었다고 함
<자료 출처 : 전영우 편(1993). 소나무와 우리 문화. 숲과 문화 총서 1,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 자원부. 박영하(2004).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 이비락>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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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 |
과학, 국어 |
- - 참나무라는 나무는 없으며, 도토리가 열리는 6가지 나무의 집합임
- - 참나무와 관련된 이야기
- - 참나무 잎의 여러 가지 모양을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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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과학, 국어 |
- - 신갈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갈참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의 각 특징 및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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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생물, 기술·가정, 사회문화 |
- - 신갈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갈참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의 구분 및 각 특징. 우리 생활 속에서의 쓰임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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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참나무는 특정나무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참나무속에 속하는 모든 나무를 일컫는 집합명사 임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