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1) - 천연기념물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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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기념물의 유래와 정의
- '천연기념물(Naturdenkmal)이란 말은 1800년 독일의 A.V.훔볼트가 그의 남아메리카 여행을 기술한〈신대륙의 열대지방기행〉에서 처음으로 사용
- 1906년 발족한'프로이센 천연기념물 보호관리 국립연구소'의 활동원칙 제2조에 의하면 "천연기념물이란 특히 특색 있는 향토의 자연물로서 지역의 풍경, 지질,·동물 등 무엇이든 그 본래의 장소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음
-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 지정·보호는 일제강점기의 조선총독부가'조선 보물고적명승 천연기념물 보호령'을 공포하면서 비롯되었는데, 이 법은 1962년'문화재보호법'으로 제정
-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문화재위원회에서는 1963년 728건의 지정문화재를 재분류·지정하면서 98건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함
- 2009년 8월 현재 지정된 천연기념물은 329건에 이르며, 천연기념물 가운데, 동물과 식물은 생명이 있는 대상이기 때문에 죽거나 이동하면 천연기념물에서 해제되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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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기념물의 특성
- 자연기념물 : 천연기념물 제30호인 용문사 은행나무는 키가 67m에 이르는 나무로 동양에서 가장 큰 나무임
- 문화유산 : 천연기념물은 우리 민족의 생활과 문화에 끼친 영향을 볼 수 있는 문화유산임
- 향토성 : 천연기념물은 향토적 대표성을 가지고 지역민들의 정서적 구심점 역할을 함
- 역사성 : 천연기념물은 수백 년에 걸친 우리민족의 생활과 문화를 보여줌
- 신라시대 최치원선생이 조성하였다고 전해지는 함양 상림이나 1648년 당시 부사 성이성이 조성하였다는 담양의 관방제림은 치수를 위하여 조성한 숲으로 역사성이 깊음
- 대표성 : 천연기념물은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것임
<자료출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8). 숲과 인간, 서울: 지학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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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 |
사회,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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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사회,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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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사회, 생태와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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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천연기념물 목록에 올라와 있는 나무와 숲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그 안에 들어 있는 우리마을 사람들의 이야기, 조상들의 업적과 노력을 함께 알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