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시 주의사항
목표
산을 오르는 데 있어서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들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자.
기본자료
-
조성배경과 목적
-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말자
- 산행 도중에 시끄럽게 소리를 지르거나, 라디오 등을 너무 크게 틀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됨
- 휴식이나 식사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려 할 때에는 좀 더 넓은 장소를 이용하거나 등산로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함
- 올라오는 사람에게 양보하자
- 올라오는 사람이 내려가는 사람보다 더 힘이 들기 때문에 항상 내려가는 사람이 잠시 서 있다가 올라오는 사람이 지나간 다음에 내려가도록 함
- 혼자만 오를 수 있는 철 계단이나 가파른 바위 지대에서는 더더욱 올라오는 사람에게 양보를 해야 함
- 앞서 가는 사람이 뒷 사람보다 이동 속도가 느릴 경우 뒷 사람을 위해서 길을 양보하고, 앞서 가는 사람이 양보를 해 주지 않고 계속 올라갈 경우에는 양해를 구하고 지나가도록 함
- 조용히 산행하자
- 가끔 대화를 나누는 것도 필요하지만, 조용한 가운데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함
- 남을 배려하자
- 남을 위해서 비상식을 조금 더 챙겨 산행 중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을 보았을 때 외면하지 말고 반드시 도와주도록 함
- 흔적 안남기기
- 산에서의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흔적 안남기기 원칙을 준수하고 자연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
- 야생 동물에게 절대로 먹이를 줘서는 안됨 (인간의 식량은 동물들이 먹는 천연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음)
<자료 출처 :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바른생활 |
- - 남을 배려하고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을 갖는다.
|
초등고학년 |
도덕 |
- - 숲을 이용할 때의 사회적 약속에 대해 안다.
|
중학교 |
윤리 |
- - 숲에서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
고등학교 |
윤리, 체육 |
- - 등산을 할 때의 경험에 비추어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알아 보고 자신들이 생각한 규칙에 대해 생각해본다.
|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제시한 내용 이외에 자신들의 경험을 들어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해 서로 이야기한다.
- 위 사항들을 지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