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 주는 마음과 정신의 건강
목표
숲에서의 활동을 통해 우리의 마음과 정신이 더 건강해질 수 있음을 안다.
기본자료
-
마음과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숲의 특성
- 감성을 되살리는 숲
- 숲을 이루는 나무, 아름다운 꽃, 포근한 땅, 숲의 냄새, 물소리가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임
- 숲에 있으면 소음과 자극적인 냄새와 색깔에 무디어진 우리의 오감이 회복됨
- 감성이 회복되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잘 조절해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음
- 감정과 정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숲
- 숲은 사람들의 감정과 정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기분을 좋게 하고 이 기분이 자신에 대한 심리적 자부심과 가치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이어짐
- 숲에서 침묵의 휴식
- 침묵할 때 우리 몸의 리듬은 부드럽고 잔잔해지며, 심장박동수는 떨어지고 호흡은 깊고 길어짐
- 스트레스를 날리는 숲
- 일상이 주는 집중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이완함으로써 피로를 풀 수 있음
- 자아발전과 성장의 숲
- 숲에서의 경험은 자신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인 자아개념을 높인다는 다수의 연구결과가 있음
- 숲에서 경험하는 아름다움과 황홀경은 아주 짧은 순간이지만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 잊는 무아경을 경험하게 함
-
숲을 통해 마음과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 숲속에 있는 상상하기 : 우울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때 눈을 감고 나무가 많은 숲길을 걷고 있다고 상상하기. 나뭇잎도 살펴보고 바람소리, 흙냄새, 계곡물 소리 떠올려 보기
- 10분간 숲속에서 침묵하기 : 숲에서 편안하고 고요한 장소를 찾아 혼자만의 시간 갖기
- 숲에서 명상하기 : 등과 머리가 똑바로 세워지도록 앉은 다음 숲 속의 맑은 공기가 몸 구석구석까지 전달되는 과정을 느껴보기. 마음이 편안해지면 명상 시작하기
<자료 출처 : 신원섭(2007) 숲으로 떠나는 건강여행. 서울:지성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즐거운생활 |
- - 아름다운 숲에 대한 그림이나 사진
- - 숲에 갔을 때의 느낌을 몸으로 표현하기
|
초등고학년 |
미술, 도덕 |
- - 아름다운 숲에 대한 그림이나 사진
- - 숲에 갔을 때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중학교 |
미술, 국어 |
- - 아름다운 숲에 대한 그림이나 사진
- - 숲에 갔을 때의 느낌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
고등학교 |
미술, 체육 |
- - 아름다운 숲에 대한 그림이나 사진
- - 숲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며 명상하기
|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숲 속 산책이나 명상이 우리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는 점을 알 뿐 아니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