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지키는 물
목표
산림 생태계를 유지시키는 물의 기능 및 성질을 안다.
기본자료
-
물과 생명
- 물은 모든 생명의 기초단위임
- 생명의 최소 단위인 세포(cell)에는 물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식물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함
- 물은 좋은 용매로써 역할을 함
- 물 분자가 강한 극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다양한 극성 분자들을 안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물은 여러 다양한 화학물질들을 녹이는 좋은 용매가 됨
- 즉, 숲 속 식물이 필요로 하는 무기영양물질들을 물에 녹일 수 있기 때문에 물은 숲 속 생태계를 유지시키는데 꼭 필요한 존재임
- 물은 4°C에서 밀도가 가장 큼
- 숲은 토사유출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고 인위적인 숲가꾸기를 통해 이 기능이 강한 구조로 조성 할 수 있음
- 1년에 ha당 토사유출량은 활엽수림지의 경우 0.7톤이고, 침엽수림지에서는 1.0톤, 사방지에서 2.2톤이나 나무가 없는 황폐지에서의 ha당 토사유출량은 1년에 118.3톤으로 손질이 양호한 숲보다 무려 130배가량이나 많음
- 물은 얼 때 부피가 팽창함
- 이러한 성질은 단단한 바위 사이에 물이 스며들어 틈을 만들고 토양 풍화작용에 도움을 주는 등식물이 살아가기 적합한 토양환경을 만들어 줌
- 물은 모세관현상을 일으킴
- 모세관현상은 모든 생명체의 각 조직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음
- 즉, 식물의 뿌리에서 각 조직까지 모세관현상에 의해 물이 공급되면서 영양원들도 함께 순환 할 수 있게 됨
<자료 출처 : 이성필(2003). 숲과 물 그리고 문화, 수문출판사 p.44~48>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슬기로운 생활 |
- - 나무에 물 주기 활동을 해 본다.
- - 나무는 무엇을 먹고 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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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 |
과학, 국어 |
- - 눈으로 보이는 물의 변화와 특성 찾아내기 활동을 한다.
- - 물은 생명을 유지시키는 반드시 필요한 물질임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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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과학 |
- - 다양한 방법으로 나무와 물 연관 짓기를 해본다.
- - 숲과 물 연관 짓기를 해본다.
- - 숲 속의 수중 생태계에 대해 알아본다.
- - 토양의 풍화작용과 물의 관계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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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과학 |
- - 물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대해 알아본다.
- - 숲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물의 성질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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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단지 물의 특성만을 부각시키지 않는다. 숲 생태계와의 연관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