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통한 열섬현상 감소
목표
숲이 도시기후를 조절하고 열섬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안다.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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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섬현상 이란?
-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고층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선 도시 중심지는 인접한 교외지역에 비하여 평균기온이 높은 현상을 나타내는데 이것을 도시열섬(Heat Island)현상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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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섬현상의 원인
- 도심의 열섬현상의 원인은 1차적으로 콘크리트 빌딩의 밀집과 아스팔트 도로 포장 등 도시 구조에서 비롯되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열섬현상을 가속화 시킴
- 자동차 배기관을 통해 유출되는 배기가스는 100℃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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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녹지)의 온도 조절
- 숲에 가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포근한 이유가 여름에는 빛을 받아 증산 작용을 하면서 주위의 열을 빼앗고 잎과 가지가 일정량의 햇빛을 차단하며, 겨울에는 땅에서 방출하는 열을 차단하여 온실의 역할을 하기 때문임
- 나무가 있는 지역이 여름에는 평균 3~4℃ 낮고 겨울에는 평균 2~3℃ 높아 적절한 기후 조건을 조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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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섬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 및 사례(대책)
- 대구시의 녹지조성으로 가장 더운 도시가 다른 지역으로 바뀜
- 서울시가 도심 기온이 주변 산림지역보다 최대 13.1도가 높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함으로써 도시 내에 녹지가 얼마나 부족하고 또 필요한지를 말해주는 근거가 됨
- 대전시는'녹지형 중앙분리대가 아스팔트 복사열을 흡수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
(녹지형 중앙분리대가 조성된 구간과 미조성 구간의 지표면 온도를 측정한 결과 평균 10℃정도의 온도차이가 발생)
- 열섬현상을 극복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옥상녹화 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옥상녹화는 부족한 도심의 녹지 공간을 확충함과 동시에 건물 온도 상승을 억제
<자료 출처 : 조경신문「열섬현상, 나무 심어서 잡는다.」배석희 기자 생명의숲 숲해설가 교재편찬팀(2005). 숲해설 아카데미, 현암사 p.56>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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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 |
사회, 과학 |
- - 실제 경험했던 열대야 현상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 - 열섬현상을 알고 극복하기 위한 방법 알기
- - 도시 기온과 인접한 교외지역의 온도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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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사회, 과학 |
- - 열섬현상의 원인을 알아본다.
- - 산림의 온도 조절 기작에 대해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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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사회, 과학 |
- - 지구온난화와 열섬현상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 - 열섬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 및 성공 사례를 조사한다.
- - 열섬현상과 지구온난화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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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자료와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