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생태계의 구성요소
목표
숲은 나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물적 요소와 미생물적 요소가 함께 구성되어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숲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본자료
- 숲생태계의 구성요소
- 무생물적 요소
- 숲생태계는 빛, 온도, 물, 공기, 토양으로 이루어지며 생물에게 필요한 물질과 생활 장소를 제공
- 위 다섯가지 중 하나라도 균형관계를 잃게 되면 제한요소가 되고, 이들 중 하나라도 지나치면 오염물질이나 저해 요소가 되어 생물은 제대로 살 수가 없음
- 생물적 요소
- 기능적으로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나뉘는데 생산자는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 살아가는 식물과 미생물이 해당하며, 소비자는 동물, 분해자는 동식물의 사체나 배설물의 유기물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어 살아가는 미생물을 가리킴
- 분해자는 분해 과정에서 무기물을 만드는데 이는 다시 생산자의 양분이 되어 순환
- 구성요소의 특징
- 빛 : 식물이 광합성을 하여 양분을 만드는데 쓰임
- 공기 : 식물의 호흡과 광합성에 쓰이고 바람은 씨앗을 멀리 전달해 줌
- 온도 : 온도에 따라 자라는 식물의 종류가 달라짐
- 소동물 : 지렁이와 곤충 등이 있으며 지렁이는 땅을 비옥하게 함
- 토양미생물 : 유기물을 분해하여 무기물을 만듬
- 토양 : 생물의 생활 터전이 됨
- 물 : 식물이 생활하는 모든 작용에 쓰임
- 야생동물 : 소비자로서 생태계를 유지하도록 개체수를 조절함
- 식물 : 스스로 양분을 만드는 생산자로서 소비자인 동물의 먹이가 됨
<자료 출처 : 생명의숲 숲해설가 교재편찬팀(2005). 숲해설 아카데미, 현암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슬기로운 생활 |
- - 숲에는 다양한 동물들과 식물들이 살아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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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 |
과학 |
- - 숲을 구성하는 동ㆍ식물들이 서로 관계를 가지고 있음
- - 생태계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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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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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생물 |
- - 선구수종과 극상수종이 갖는 숲의 생태적 지위를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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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숲의 구성요소간의 균형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어느 하나에 편중이 된다면 생태계가 어떻게 망가지게 되는지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