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관찰
목표
야생동물을 관찰함으로써 야생동물을 만나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고, 야생동물들의 생태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한다.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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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동물 관찰
- 세심한 관찰 : 야생동물을 관찰하려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
- 오감을 활용한 관찰 : 생물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 오감을 활용해야 함
- 다른 시간에 여러 번 관찰 : 동물은 장소, 높이, 시간에 따라 생활 모습이 다르므로 시간을 달리하여 여러 번 관찰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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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유류의 관찰
- 발자국을 통한 조사 : 중대형 포유류의 경우 육안으로 직접적인 관찰을 하기에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야외에서 조사를 할 때 이들 동물의 발자국을 통하여 서식을 확인
- 배설물을 통한 조사 : 야외에서 중대형 포유류의 배설물을 발견했을 때 각 종의 배설물을 통하여 빠른 시간 내에 종을 구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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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류의 관찰
- 시각과 청각 활용 : 숨어 있는 새들을 찾아내기 위해서 눈과 귀를 충분히 활용
- 새들이 즐겨 찾는 장소 이용 : 물, 먹이 먹는 장소, 목욕하는 장소, 쉬는 장소와 조망하는 곳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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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서ㆍ파충류의 관찰
- 양서·파충류는 변온 동물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1년 중 관찰할 수 있는 시기가 제한되어 있음
- 양서류의 짝짓기와 산란 시기인 2~5월에 야외에 나가면 쉽게 관찰할 수 있음
- 파충류는 7~9월 사이에 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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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동물 관찰에서 주의할 점
-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관찰하도록 하고, 보다 자세히 야생동물을 보려면 쌍안경, 망원경 또는 카메라의 망원렌즈를 이용
- 야생동물에게 직접 향하지 말고 천천히 조심스럽게 움직여야 함
- 야생동물을 쫓아가거나 방해로 생각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도록 주의
- 관찰에 앞서 미리 관찰 대상지역의 야생동식물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조사하고 학습
- 가능하면 전문 생태 안내자와 동행하여 관찰과 탐사 도중 전문가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
<자료 출처 :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유병호(2000). 저 푸름을 닮은 야생동물, 다른세상>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슬기로운생활 |
- -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특정 포유동물의 흔적과 관련된 생태에 대해 학습
(예)고라니의 발자국과 똥의 모양, 생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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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 |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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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과학, 환경 |
- - 야생동물 관찰에 있어서 유의점을 안다. 동물별로 적절한 관찰법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
- - 포유류나 조류 관찰 체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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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과학, 생태와 환경 |
- - 양서 파충류 관찰 체험학습
- - 한 종류의 동물을 장소와 시간을 달리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를 종합하여 생물의 생태를 탐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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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여건이 허락하면 실제 야생동물을 관찰할 수 있는 현장학습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 교사는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초등학생들의 경우 야생동물의 흔적, 도감, 표본, 만들기 교구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업하면 학생들이 야생동물에 대해 큰 흥미를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