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식물의 정의와 가치
목표
자생식물의 정의와 생물다양성의 관점에서 어떤 가치가 있는지 안다.
기본자료
-
자생식물의 정의
- 넓은 의미로 식물이 어떤 지역에서 인공적인 보호를 받지 않고 자연상태 그대로 생활하는 것으로 외래식물도 오래 전부터 귀화된 귀화식물은 자생식물 속에 포함시킬 수 있음
- 좁은 의미로는 어떤 지역에서 원래부터 살고 있던 토착식물만을 의미함
- 우리나라에는 자생식물이 4,159종 분포함
-
생물다양성의 관점에서 본 자생식물의 가치
-
생태적 가치 : 식용과 약용, 관상용 등 구체적 용도 이외에도 생물다양성을 높여 생태계의 안정에 기여함
-
생물 자원적 가치 : 식품, 의약품, 목재, 관상용 등으로 가치가 큼
- 자생식물을 이용한 의약품, 농산품, 종자 개량 등은 근래에 유전공학의 발달에 크게 기여
- 생명공학의 발달에 힘입어 야생종의 유전자를 이용하여 연간 작물 생산량을 50% 증가시키고 있음
- 사회적 가치 : 윤리적, 미학적, 문화적 가치
- 경제적 가치 :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처럼 어떤 가격체계가 설정되어 있지는 않을지라도 경제적 가치는 무척 광범위하고 중요한 의미를 지님
-
자생식물의 멸종위기와 대책
- 우리나라는 1989년부터 법률로서 멸종위기 식물들을 지정해 보호하고 있음
- 현재는 2005년에 발효된 야생동식물 보호법에 의해서 멸종위기식물 1급 8종과 멸종위기식물 2급 56종 등 모두 64종류의 식물들을 법정 보호종으로 지정해서 보호하고 있음
- 자생식물 종자는 식물의 유전형질을 총체적으로 포함하기 때문에 소멸의 위험성이 있는 종의 보존은 물론 자원의 육종 등 다양하고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종자의 수집과 보존을 위주로 하는 종자 데이터베이스 개발 등이 진행되고 있음
<자료 출처 : -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 - 국가생태계정보네트워크(http://ecosystem.nier.go.kr)>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
|
초등고학년 |
과학, 국어 |
|
중학교 |
과학, 환경 |
|
고등학교 |
생물, 생태와 환경 |
- - 자생식물의 정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생식물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자생식물은 우리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주어서만 가치로운 것이 아니라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일깨워주는 존재이며 나아가 그 자체로서 가치로운 존재임을 알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