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가꾸고 지키는 사람들(1) - 단체중심의 산림운동
목표
숲운동을 통해 시민사회가 중심이 되어 여러측면에서 숲을 가구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본자료
- 배경
- 해방이후 국민의 정성과 땀으로 이룩한 산림을 보다 가치있는 자원으로 관리하고 육성하기 위하여 시민 사회의 숲 운동이 시작
- 생물다양성 보전, 생태계 보전, 지구온난화 등 전 지구적 환경 문제 해결에 산림이 중심에 있다는 사실을 시민 사회가 새롭게 인식하면서 산림보전의 중요성이 사회 저변에 확산
- 여러가지 시민사회 숲운동
- 생명의숲운동:「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 」은 방치되었던 숲도 살리고, 실직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일자리를 제공
- 평화의 숲 운동 : 식량증산 때문에 다락밭을 만든 북한의 민둥산에 숲을 만들기 위해 결성된 시민사회의 숲 운동으로 그 동안 종자, 묘목 및 기자재 등을 지원
- 학교숲조성운동:「 학교 숲 조성운동 」은 나무를 심어 삭막한 학교의 환경을 푸르게 하여 청소년들의 정서 안정은 물론 도시녹지 공간 확충에 도움을 주자는 운동
- 동북아 산림포럼 : 중국·몽고의 산악지역에 나무를 심어 사막화 방지, 황사피해 감소는 물론 산림을 건전하고 지속가능하게 보전하기 위한 시민운동
- 른숲선도원 육성운동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나무와 숲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숲의 가치를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숲체험 활동을 하고있는 시민사회의 청소년 산림교육 운동
- 의의
- 국민에게 숲의 중요성과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시키는데 기여
- 산림 분야의 대외적 위상 제고 및 시민 사회와 숲 관련 당사자와의 관계 증진
<자료 출처 : 전영우. 숲과 시민사회, 수문출판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슬기로운 생활, 도덕 |
- - 숲을 지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초등고학년 |
사회, 도덕 |
- - 숲을 가꾸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 여러 시민단체들의 자연 보호 및 보전 활동
|
중학교 |
사회, 환경 |
|
고등학교 |
사회, 환경과 생태 |
- - 시민단체의 숲 운동의 종류와 의의 알아보기
|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시민사회가 펼치는 산림 관련 운동이 항상 긍정적인 영향만을 창출한 것은 아니며, 한정된 전문가의 참여로 산림관련 활동의 영역이 제한되는 문제도 파생될 수 있었음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