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분류기준과 체계
목표
나무는 생물 중 식물계에 포함되고, 기본적인 분류체계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기본자료
-
분류의 단위
- 종(種)이란 생물을 분류하는 기본 단위로서 일반적으로 생물의 종류가 해당함
- 종은 개체 사이의 짝짓기가 가능한 한 무리의 생물로 형태적으로 같은 것끼리 모아 분류한 것
- -속-과-목-강-문-(식물)계(집단이 작은 것부터 큰 것으로)가 분류의 기본체계임
- 종의 집단이 모여 속이 되고, 속의 집단이 모여 과가 되고. 과의 집단이 모여 강이 되고, 강의 집단이 모여 문이 되고, 문의 집단이 모여 계가 되는 형태임
분류에 따른 나무의 종류(학생들이 알아야 할 대표적인 나무를 중심으로)
식물계를 시작으로 겉씨식물과 속씨식물의 분류 과의 분속, 속의 분류, 류의 분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식물계 |
겉씨식물문 |
은행나무과 |
은행나무속 |
은행나무류 |
소나무과 |
소나무속 |
소나무류 |
잣나무류 |
전나무속 |
|
측백나무과 |
|
|
속씨식물문 |
참나무과 |
밤나무속 |
밤나무류 |
참나무속 |
참나무류 |
느릅나무과 |
|
|
장미과 |
|
|
콩과 |
|
|
단풍나무과 |
|
|
물푸레나무과 |
|
|
[자료 출처 : 고등학교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4),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교과서 반영 제안
- 적정 학교급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초등저학년,초등고학년,중학교,고등학교)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슬기로운 생활 |
|
초등고학년 |
과학, 국어 |
- - 나무는 여러 친척이 있음(분류를 친척에 비유해서 가르침)
|
중학교 |
과학 |
- - 종-속-과-목-강-문-계의 기본적인 분류체계
- - 종의 의미와 포함관계
|
고등학교 |
생물 |
- - 기본적인 분류체계에 따른 한국의 대표적인 나무
|
-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종-속-과-목-강-문-계는 기본적인 분류체계로 대체적인 합의는 이루어졌으나, 그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완벽하게 합의되지는 않았다.
- 초등학교의 경우 사람의 친척에 비유해 분류체계를 가르칠 수 있다.
- 식물의 분류체계에 따른 내용을 배운 뒤 각 분류체계에 따라 나뭇잎을 모아보는 등의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나무에 대한 친숙함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 또는 동네 가로수를 보면서 서로 가까운 관계의 나무, 먼 관계의 나무를 구별할 수 있다.